대우조선해양, 세계 최초로 조선소 안벽에서 LNG 선적작업 성공

입력 2020-11-26 09:49  

대우조선해양, 세계 최초로 조선소 안벽에서 LNG 선적작업 성공
화물창 안전성 검증 위한 비효율성 줄여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대우조선해양[042660]이 '선박 대(對) 선박 액화천연가스(LNG) 선적작업'(Ship To Ship LNG Loading)을 전 세계 최초로 시도해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건조 중인 LNG운반선에 LNG를 공급하는 실증 테스트를 옥포조선소에서 3일간 진행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LNG운반선은 영하 163도 극저온의 LNG를 실어나르기 때문에 화물창 안전성 입증이 중요하다.
이 때문에 건조를 마치면 화물창 안전성 검증을 위해 평택과 통영, 삼척 등에 있는 국내 LNG터미널까지 이동해 LNG를 공급받아야 했다.
하지만 이 작업은 이동시간만 최소 6시간~최대 24시간이 소요되고, 유류비·인건비 등 많은 운항비용까지 발생했다.
특히 최근 LNG운반선과 LNG추진선의 발주 증가에 따라 LNG터미널의 혼잡도가 커졌고, 대우조선해양은 가스 시운전 일정을 맞추기 위해 가까운 통영터미널 대신 삼척터미널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하지만 조선소 내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이 최초로 성공하면서 향후 이러한 비효율성은 제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대우조선해양은 전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작업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사내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고, 지난 8월에는 한국선급과 관련 업무 협약을 맺었다.
또 186척에 달하는 LNG 관련 선박을 수주한 기술력에 기반해 증발가스(BOG) 처리기술도 세계 최초로 개발해 특허등록까지 마쳤다.
LNG 선적작업 중 발생하는 증발 가스를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메탄가스 노출 제로(0) 기술'을 적용해 조선소 내에서도 안전하게 선적작업이 가능해진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선박 생산·운영 담당 박상환 상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LNG운반선을 건조한 경험을 바탕으로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에 성공했다"면서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LNG 벙커링 산업 발전에 발판을 마련한 중요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