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 '中, 한국 끌어들여 한미일 연대 견제' 분석

입력 2020-11-27 08:16  

일본 언론, '中, 한국 끌어들여 한미일 연대 견제' 분석
"바이든 행정부 출범 앞서 미국 영향력 약화하려는 의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 언론은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한국 방문이 한미일 협력 구도를 견제하는 움직임이라는 해석을 27일 내놓았다.
아사히(朝日)신문은 왕 외교부장이 전날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면담한 소식을 전하면서 한국이 미국과 중국의 틈새에서 고민에 빠진 양상이라고 분석했다.
이 신문은 "북한과 대치하는 한국은 안보를 미국에, 경제를 중국에 의존한다"며 한국 정부 고위 관료가 "어느 한쪽을 고르는 것이 아니다. 생존을 위해 양쪽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소개했다.
아사히는 올해 8월에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이 한국을 방문한 것에 있어 왕 외교부장까지 한국을 찾았다면서 중국 중요 인물이 같은 나라를 잇달아 방문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전제하고서 "미국의 동맹국인 한국을 끌어들이려는 노림수가 있는 것 같다"고 풀이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은 "(왕 외교부장의) 이번 일본·한국 방문은 한미일 연대에 쐐기를 박는 것이 목적"이라며 "미국 차기 정권이 발족하기 전에 경제면에서 연계가 깊은 일본과 한국을 끌어당겨 미국의 영향력을 약화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27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한국에서 중국과의 급속한 관계 개선에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고 보수 세력을 중심으로 중국에 대한 경계감이 뿌리 깊은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차기 미국 행정부와의 관계 구축을 우선한다는 구상이라고 전했다.
도쿄신문은 중국 측은 한국을 자신들의 편으로 만들어 국제사회의 포위망 형성을 피하려는 의도가 있으며 한국 측은 경제 협력 파트너인 중국과의 관계를 잘 유지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실현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과 왕 외교부장의 면담에서 문 대통령이 한중일 3국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왕 외교부장이 이에 대한 지지의 뜻을 표명한 것에 주목했다.
문 대통령의 이런 발언에는 연내 개최를 목표로 하는 한중일 3국 정상회담에 일본을 참가시키려는 의도가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분석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