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중 시노백 코로나19 백신 생산과정 검증…승인 청신호

입력 2020-12-01 04:07  

브라질, 중 시노백 코로나19 백신 생산과정 검증…승인 청신호
상파울루 부탄탕 연구소 "검증 끝나면 곧바로 사용 승인 낙관"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브라질 보건 당국이 중국 시노백(Sinovac·科興中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코로나백'의 생산 과정에 대한 검증 작업에 착수했다.
30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브라질 보건부 산하 국가위생감시국(Anvisa)은 시노백의 코로나백 생산 시설을 둘러보고 접종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검증 작업을 이날부터 중국 현지에서 시작했다고 밝혔다.
국가위생감시국은 성명을 통해 "백신 생산에 필요한 기술적 사항들을 점검하고 원료 물질 샘플링 절차, 공급·운송 능력 등을 확인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노백과 함께 코로나백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해온 브라질 상파울루주 정부 산하 부탄탕 연구소는 국가위생감시국의 검증 과정이 끝나면 곧바로 백신 사용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앞서 부탄탕 연구소의 지마스 코바스 소장은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12월 중 코로나백의 효능 분석 결과가 나올 것이면서 "코로나백은 브라질에서 임상시험이 이뤄진 백신 가운데 상용화에 가장 근접해 있다"고 말해 국가위생감시국의 승인을 낙관했다.
시노백은 부탄탕 연구소와 함께 7월부터 코로나백 3상 임상시험을 진행했으며, 상파울루주 정부는 9월 말 시노백과 백신 4천600만회분의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600만회분은 12월까지 수입할 예정이며, 지난 19일 1차로 '코로나백' 12만회분이 상파울루에 도착했다. 나머지는 부탄탕 연구소에서 자체 생산할 계획이다.



그러나 코로나백은 보건부의 백신 계획인 국가예방접종프로그램(PNI)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보건부는 시노백을 제외한 다른 외국 제약업체들과 구매 계약을 통해 1억4천290만 회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2022년 대선에서 유력한 경쟁자로 떠오른 주앙 도리아 상파울루 주지사를 견제하기 위해 코로나백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 왔으며, 백신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는 여론에 밀려 코로나백 구매 의향을 밝히기도 했으나 여전히 거부감을 거두지 않고 있다.
fidelis21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