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다케다제약 아태지역 18개 의약품 사업 인수 완료"

입력 2020-12-01 09:31  

셀트리온 "다케다제약 아태지역 18개 의약품 사업 인수 완료"
아태지역 9개 시장 18개 의약품 2억7천830만 달러에 확보
"바이오·케미컬 아우르는 종합 글로벌 제약바이오기업으로 도약"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셀트리온[068270]은 다국적제약사 다케다제약으로부터 아시아태평양 지역 일부 의약품 사업을 인수하는 절차를 마무리 지었다고 1일 밝혔다.
지난 6월 셀트리온은 다케다제약의 아태 지역 18개 '프라이머리 케어(Primary Care)' 의약품 사업과 관련한 자산을 총 2억7천830만 달러(약 3천74억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싱가포르에 '셀트리온 아시아태평양'(셀트리온APAC)을 설립, 인수 작업을 진행했다.
셀트리온APAC은 인수 완료로 다케다제약이 한국, 태국, 대만, 홍콩, 마카오,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호주 등 9개 시장에서 판매했던 18개 제품의 권리를 확보하고 행사할 수 있게 됐다.
인수되는 18개 제품에는 당뇨병 치료제 '네시나'와 '액토스', 고혈압 치료제 '이달비' 등 전문의약품과 감기약 '화이투벤' 같은 일반의약품이 포함돼 있다. 이 중 네시나와 이달비는 각각 2026년, 2027년까지 물질 특허로 보호돼 안정적 매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회사는 예상했다.
앞으로 국내 판매는 셀트리온제약이, 해외 판매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맡는다.
셀트리온은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위해 다케다와 생산·공급 계약을 맺고 기존 다케다 제조소를 활용할 계획이다. 일부 제품은 셀트리온제약의 생산시설에서도 생산한다.
또 셀트리온은 자체 연구개발(R&D) 역량과 인수하는 물질 특허를 활용해 다양한 제형의 개량신약과 인슐린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개발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당뇨·고혈압 제품 포트폴리오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신설된 셀트리온APAC은 향후 위탁개발생산(CDMO)과 임상시험수탁(CRO) 사업은 물론 아태지역 바이오 의약품의 저온 유통망(Cold Chain) 구축까지 단계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제품의 유통과 매출 관리 등을 총괄하기로 했다.
셀트리온그룹은 이번 인수가 기존 주력 바이오의약품에 케미컬의약품(화학합성의약품) 사업이 한층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봤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완료, 아태지역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중대한 계기를 마련했다"며 "아태지역 제약·바이오 시장의 R&D, CDMO 사업에도 최선을 다해 글로벌 종합 제약·바이오 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and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