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내각 정상출범 가능할까…민주, 취임식前 조기인준 추진

입력 2020-12-01 11:03  

바이든 내각 정상출범 가능할까…민주, 취임식前 조기인준 추진
공화 '상원 장악' 가능성 속 OMB국장 지명자 등 낙마 별러…험로 예고



(서울=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행정부 첫 입각 대상자 인선을 서두르는 가운데 여당이 되는 민주당이 이들에 대한 조기 인준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 1월초 지명자들에 대한 인준청문회를 서둘러 개최, 바이든 당선인 취임에 맞춰 새 내각이 출발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이다.
그러나 조지아주 상원의원 결선 투표 결과에 따라 공화당이 상원 다수당이 될 가능성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인준의 문턱을 순탄하게 넘길지는 불투명해 보인다.
30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정치전문매체 더힐 등에 따르면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내년 1월 초 바이든 당선인의 1기 내각 각료 후보들에 대한 인준청문회를 개최하자고 이날 주장했다.
슈머 원내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더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을 언급한 뒤 "100년에 한 번 있는 위기 속에서 차기 행정부가 내각 확정과 관련해 상원을 의지하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불복 행보로 정권 인수 작업이 늦어졌지만, 내년 1월 20일로 예정된 대통령 취임식에 맞춰 내각이 정상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하자는 제안이다.
그는 "상원 다수당을 결정하는 조지아주 결선투표 직후에 내각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해야 대통령 취임에 맞춰 주요 각료가 확정될 수 있다"며 "이것은 새 대통령을 위한 전통"이라고 강조했다.
조지아주 결선투표는 내년 1월 5일 예정돼 있다.
슈머 원내대표는 "트럼트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공화당 의원들은 당선인이 지명한 후보를 인준하기 위해 노력했고, 트럼프 대통령도 당시 내각과 지명자들에 대한 폭넓은 예우를 주장했다"며 "바이든 당선인이 지명한 후보자들도 동등하게 예우받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상원은 2016년 대선 후 트럼프 당선인이 지명한 내각 후보를 인준하기 위해 여러 차례 청문회를 열었지만, 상원 표결 등 인준 작업이 지연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첫날 각료 2명만 확정했다.
같은 시기에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6명,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7명의 각료에 대한 인준을 각각 마친 상태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2월 10일까지 7명의 내각 구성원을 확정했지만 같은 시기 오바마 전 대통령과 부시 전 대통령은 각각 12명과 14명을 확정했다.
하지만 벌써부터 공화당은 일부 인사들에 대해 부적격 낙인을 찍으며 낙마를 벼르고 있어 험로가 예고된다.
특히 상원 인준시 첫 유색인종 여성이자 첫 남아시아계 OMB 국장 기록을 세우게 되는 니라 탠든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국장 내정자가 공화당의 대표적 표적으로 떠올랐다.
공화당은 2016년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부 장관의 수석 참모 출신이기도 한 탠든 내정자가 과거 '오바마 케어'로 불리는 건강보험개혁법(Affordable Care Act) 처리를 놓고 공화당 의원들과 맞붙었던 전력 등을 이유로 당파적 전력을 문제삼고 있다.
공화당 존 코닌 상원의원은 탠든이 상원 인준을 통과할 가능성은 '제로'라는 글을 트윗에 올리기도 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