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백신접종 보건인력·고령자 우선…내년초 단계적 시행"

입력 2020-12-03 04:38  

브라질 "백신접종 보건인력·고령자 우선…내년초 단계적 시행"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브라질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고령자와 보건 인력, 원주민을 우선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2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보건부는 전날 발표한 국가예방접종계획(PNI) 예비 문건을 통해 내년 초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75세 이상이거나 요양시설에 수용된 60세 이상 고령자와 방역 업무를 수행하는 보건 인력, 원주민 등을 우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부는 백신 접종이 내년 3월부터 12월까지 4단계로 나눠 이뤄지며, 접종 대상은 1억950만 명 수준이라고 말했다.



앞서 보건부는 지난달 말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백신이 당국의 승인을 받더라도 모든 국민에게 접종할 필요는 없으며 고위험군에 대해서만 접종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내년까지 충분한 양의 백신을 확보하지 못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에두아르두 파주엘루 보건부 장관도 이날 의회에 출석해 2억1천만 명을 넘는 국민 모두에게 접종하기에는 백신 물량이 부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질에서는 중국 시노백(Sinovac·科興中維) 생물유한공사, 다국적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영국 옥스퍼드대, 미국 화이자·독일 바이오엔테크, 미국 존슨앤드존슨·벨기에 얀센 등 4개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3상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시기에 맞춰 접종 의무화 논란도 점화할 것으로 보인다.
주앙 도리아 상파울루 주지사는 주 정부 산하 부탄탕 연구소와 중국 시노백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보건 당국의 승인을 받으면 접종을 의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파울루주의 전체 주민은 4천500만 명 정도다.
그러나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을 공급하는 주체는 연방정부"라면서 접종 의무화에 반대하고 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반대에도 코로나19 백신을 충분히 확보한다는 전제 아래 접종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아우구스투 아라스 연방검찰총장은 지난달 25일 연방대법원에 보낸 의견서를 통해 각 주지사가 보건부의 결정 없이도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권한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히카르두 레반도프스키 연방대법관은 오는 4∼11일 열리는 대법관 전체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문제를 다룰 것이라고 예고했다.
fidelis21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