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초중고, 코로나 확진자 나와도 즉시 휴교 안 한다

입력 2020-12-04 10:08  

일본 초중고, 코로나 확진자 나와도 즉시 휴교 안 한다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2천 명 넘게 나오고 있지만 정부 당국의 감염 확산 억제 대책은 오히려 완화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4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교육담당 부처인 문부과학성은 초중고에 적용하는 코로나19 위생 관리 매뉴얼을 개정해 '재학생 중 감염자가 나오더라도 즉시 휴교하지 않는다'는 지침을 넣었다.
지금까지는 학생 감염자가 생기면 보건소가 농후 접촉자를 가려내고 검사하는 데 필요한 기간만큼 임시휴교하는 것이 원칙이었다.
새 매뉴얼은 이 지침을 바꾸어 확진자가 등교하지 않도록 한 뒤 보건소의 견해를 근거로 휴교 여부를 판단토록 했다.
또 휴교 사례로는 가정 내 감염이 아닌 확진자가 여럿 발생했거나, 확진자가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근거리에서 불특정 다수와 접촉한 경우 등 교내 감염이 확산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으로 제한했다.



문부과학성은 지난 8월 이후 감염자가 보고된 1천996개교 가운데 1천552곳(78%)의 감염자가 1명뿐이었고, 1천106곳(55%)은 기존 매뉴얼에 따른 휴교를 실제로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런 현실을 반영해 매뉴얼을 개정했다고 설명했다.
문부성 집계에 따르면 올 6월부터 지난달 25일까지 초등생 1천252명, 중학생 782명, 고교생 1천224명, 특별지원학교생 45명 등 전국의 초중고에서 총 3천303명의 감염이 확인됐다.
이들 중 가정 내 감염이 55%를 차지했고, 학교 내 감염은 13%에 그쳤다.
일본 정부는 하루 확진자가 360명대 나왔던 올 4월 7일 긴급사태를 선포하는 등 긴박하게 대응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신규 확진자가 6~7배 정도 많아졌지만 여행 장려 정책을 계속 추진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정부 당국의 위기 감도는 긴급사태 선포 당시와 비교해 훨씬 덜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본에서는 전날 확진자가 2천518명 새롭게 나오는 등 겨울철을 앞둔 지난달부터 확진자가 급증해 누적 감염자 수가 16만 명 선에 근접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