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선거 사기' 주장 속에 정치권서 투표제도 강화 움직임

입력 2020-12-07 01:45  

트럼프 '선거 사기' 주장 속에 정치권서 투표제도 강화 움직임
유권자 신분 확인 강화·전국 유권자 DB 구축 등 거론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잘못된 '선거 사기' 주장이 새로운 투표 제한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고 NBC 방송이 6일(현지시간)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패배 결과에 불복하면서 선거가 조작됐고 대규모 유권자 사기가 있었다고 주장하는 와중에 정치권에서 투표를 더욱 어렵게 만들려는 제안이 나온다는 것이다.
NBC는 "미국 선거가 해킹과 광범위한 유권자 사기로부터 안전하다는 많은 증거에도 불구하고 연방과 주(州) 정치인들은 투표를 더 어렵게 만드는 새로운 법을 제안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화당의 브래드 래펜스퍼거 조지아주 국무장관은 우편투표 시 유권자 신분 확인을 위해 유권자 ID 요건을 추가하고 유권자 거주지 정보를 더 까다롭게 검토하도록 하는 제도 변경안을 제안했다.
공화당 소속인 댄 크렌쇼 하원의원(텍사스)은 최근 트윗을 통해 전국적으로 우편투표를 제한하고 우편투표에 유권자 ID 요건을 추가하며 국가 유권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것을 요구했다.
NBC는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을 인정하기를 거부해온 공화당 의원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선거 시스템에 대한 불신의 씨앗을 뿌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랜드 폴 상원의원(켄터키)은 최근 트윗에서 투표자 수에 이상이 있다고 잘못 주장하는 블로그 게시물의 링크를 올리면서 "사기? 증거를 보고 스스로 결정하라"고 적었다.
트럼프 캠프는 일부 지역에 제기한 불복 소송에서 유권자 명단이 '사기 유권자'로 가득 차 있다면서 적법한 투표용지만 개표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폴 의원도 트럼프 대통령 주장에 동조해 부적법한 투표용지는 집계돼선 안 된다고 말해왔다.
뉴욕대 로스쿨의 웬디 와이저 브레넌센터 민주주의프로그램 부소장은 "의원들이 투표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법률을 내놓을 것"이라며 유권자 신분 확인 강화, 드롭박스(투표용지 수거함) 제한, 서명 누락과 같은 작은 오류가 포함된 투표용지의 집계 포함 여부 등에 관한 입법이 추진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