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 마련해야…현재 환자이송 시스템 마비"

입력 2020-12-09 21:07   수정 2020-12-09 21:13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 마련해야…현재 환자이송 시스템 마비"
김제형 교수 "대한중환자의학회가 지난 3월부터 제안한 내용"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환자 병상만을 담당하는 권역별 거점전담병원을 지정해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또 다시 나왔다.
김제형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호흡기내과학과 교수는 9일 '코로나19 환자 급증에 따른 중환자 진료 대책'을 주제로 열린 제20차 의학한림원·한국과총·과학기술한림원 온라인 공동포럼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김 교수는 "권역별로 1개 거점전담병원을 지정해 비(非)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배제한 뒤 유증상 환자 전체를 코호트(동일집단)로 모아 격리·치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이렇게 할 경우 격리 실패의 가능성이 줄어들고 비 코로나19 진료체계의 마비 가능성도 작아진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거점전담병원 1개에서 중환자 병상을 최대 30개까지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같은 숫자를 현재 체계 내에서 만들어내려면 많게는 15개 이상의 상급종합병원에 병상을 요청해야 한다.
현재 중환자 이송 체계에서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 생활치료센터로 입소하고, 증상이 발생하면 감염병 전담병원, 중증으로 악화하면 상급종합병원 중환자 병상으로 전원해 치료받는다.

문제는 이런 중환자 병상이 여러 상급종합병원에 흩어져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분산된 병상을 파악하고 중증도별로 환자를 배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호전된 환자를 생활치료센터 등으로 재이송하는 데도 차질이 빚어져 경증 환자가 중환자실에 재원하는 등 병상 운영에 비효율이 발생한다.
더 심각한 것은 상급종합병원 의료진이 비코로나19 환자와 코로나19 환자를 동시에 진료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 감염관리의 실패가 발생하면 상급종합병원 병동 일부 혹은 전체가 폐쇄되고, 이는 지역사회 의료체계의 붕괴로 이어진다.
김 교수는 "거점전담병원 안에서 경증·중등증·중증 환자를 따로 관리하면서 환자의 임상 양상에 따라 병실을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교수는 "인력 확충을 위해서는 기존 코로나19 중환자를 담당하던 상급종합병원 의료진 규모를 축소해 전담병원에 재배치하고, 군의관·공보의·간호장교·자원자 등을 동원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급종합병원의 손실은 정부에서 부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한중환자의학회는 지난 3월부터 이런 제안과 프로토콜 실행안을 작성해 관계기관에 제안해왔다"며 "미국처럼 중환자 수가 폭등할 경우도 대비해 체육관이나 컨벤션을 이용한 대형 임시병원 구축을 병행하는 것도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