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LED TV 신제품 공개하는 삼성…초고가 가정용 관측

입력 2020-12-10 06:00  

마이크로 LED TV 신제품 공개하는 삼성…초고가 가정용 관측
B2B 판매 '더 월' 이후 첫 B2C 제품…가격은 1억원 넘을 듯
업계 "높은 가격대에 수요 제한적"…LG전자는 '마이크로 LED' 상업용으로만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를 적용한 TV 신제품을 10일 공개한다.
1억 원을 넘는 가정용 프리미엄 TV가 공개될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높은 가격 등을 이유로 마이크로 LED TV가 향후 전체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시된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언론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세미나를 열고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를 도입한 프리미엄 TV 신제품을 공개한다.
신제품의 크기나 가격 등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110인치 크기의 가정용 마이크로 LED TV 신제품이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18'에서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146인치 모듈형 TV '더 월(The Wall)'을 처음 공개하고 해당 제품을 기업간거래(B2B) 방식으로 판매해왔지만,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한 가정용 마이크로 LED TV는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에 따르면 신제품의 가격은 1억 원 중후반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LG전자[066570]는 올해 10월 화면을 말았다 펼치는 롤러블(Rollable, 말리는)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R'을 국내에서 출시했는데, 삼성전자가 이날 공개하는 신제품이 LG 시그니처 올레드 R에 대한 프리미엄 TV 경쟁 제품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마이크로 LED는 머리카락 크기 정도의 100마이크로미터(㎛) 이하 LED 소자를 활용해 두께를 줄이는 동시에 화면의 크기, 명암, 해상도, 테두리 등의 제약을 없앤 차세대 디스플레이다.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와 유사하게 RGB 서브 픽셀이 자체 발광하는 기술로, 시야각이 넓고 발광 효율이 높으며 선명한 색을 낼 수 있다. 또한 LCD와 달리 픽셀을 완전히 끌 수 있기 때문에 명암비 우수하고, 응답속도도 빠른 강점이 있다.
다만 마이크로 LED에 들어가는 칩 크기가 매우 작아 공정 과정에서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고, 재료비도 화이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나 퀀텀닷(QD) OLED보다 수 배 이상으로 높아 가격 측면에서 약점이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146인치 마이크로 LED TV는 설치비 등을 포함해 무려 4억 원대에 달하기도 했다.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 서플라이체인 컨설턴츠(DSCC)는 올해 5천만 달러에 못 미치는 글로벌 마이크로 LED TV 매출액이 2026년에는 2억2천800만 달러(약 2천473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마이크로 LED TV가 전체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이 비교적 낮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올해 전체 TV 시장 매출을 928억7천584만 달러(약 100조7천238억원)로 추정하는데, 2026년 마이크로 LED TV 매출액 추정치는 올해 전체 TV 시장의 0.24% 규모에 불과하다.
DSCC는 "마이크로 LED TV는 홈 시어터(home theater) 설비를 가진 일부 고객들에게는 인기가 있을 수 있지만, 높은 가격으로 전체 TV 시장에서 주류가 되진 못할 것"이라며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가상·증강 기기나 웨어러블 기기 분야에서 더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교보증권도 최근 보고서에서 "마이크로 LED TV 가격은 약 1억 원에 달해 대량생산으로 진행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마이크로 LED TV가 상용화되기 위해선 '전사 공정'(Transfer)에서 수율을 높여 비용을 절감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LG전자도 마이크로 LED 연구 개발과 사업화를 진행 중이다. LG전자는 지난달 단행한 조직개편에서 소재기술센터 산하에 차세대디스플레이연구소를 두고 마이크로 LED 관련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LG전자는 올해 9월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상업용 사이니지 제품인 '매그니트(MAGNIT)'를 출시했다.
LG전자 관계자는 "마이크로 LED 기술은 비용과 수율 등을 고려해 당분간 가정용이 아닌 상업용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