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집기시도' 연방대법 첫 기각에…트럼프 "나와 무관" 거리두기

입력 2020-12-10 02:39  

'뒤집기시도' 연방대법 첫 기각에…트럼프 "나와 무관" 거리두기
트위터에 "텍사스 소송이 커"…텍사스州, 대법원에 경합4개주 결과 무효소송 제기
또 대법원 '용기' 거론…전날 주별 선거인단 확정 마감, CNN "뒤집기 작은창 닫혀"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미국 연방대법원이 11·3 대선에서 펜실베이니아주 우편투표가 무효라고 주장하는 소송을 기각한 것을 두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가 낸 소송이 아니다"라며 거리 두기를 시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기각 판단을 적시한 연방대법원 블로그를 리트윗하면서 "이것은 나의 소송이 아니다. 매우 잘못된 보도"라고 적었다.
해당 소식을 전한 ABC뉴스를 리트윗하면서도 "이 소송은 나와 관련이 없다. 여느 때처럼 가짜뉴스!"라고 썼다.
트럼프 측이 패배한 경합주(州)를 중심으로 제기한 수십 건의 '뒤집기' 소송이 대부분 기각된 데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사실상 마지막 카드로 여겨지는 연방대법원이 이번 대선과 관련해 내놓은 첫 판단을 애써 무시한 것이다.
연방대법원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마이크 켈리 하원의원 등 공화당 의원들이 제기한 펜실베이니아 우편투표 무효 신청을 기각하는 약식 명령을 내렸다.
대선 직전 숱한 논란에도 에이미 코니 배럿 대법관 인준을 강행하면서 연방대법원의 보수지형을 강화해 선거에 대한 법정소송을 준비했던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번 기각 결정은 치명타를 입혔다는 게 미 언론의 분석이다.
특히 전날이 연방법에서 정한 각 주의 선거인단 확정 마감일이었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이제 주에는 소송을 제기해도 소용이 없다. 그래서 14일 선거인단 투표까지는 연방대법원에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이미 예상됐다.
CNN은 "8일 부로 공식적으로 선거 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작은 창이 닫혔다. '안전한 피난처'(safe harbor) 시한이기 때문"이라며 "의회의 1월 선거인단 투표 집계 시 시한 이전에 인증된 선거인단 결과를 수용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또 "모든 사람이 기다리는 소송은 텍사스와 많은 다른 주가 합류하는 것"이라며 "그것은 매우 강력하고 모든 기준을 충족한다"고 했다.
공화당이 장악한 텍사스의 켄 팩스턴 법무장관이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위스콘신, 미시간 등 핵심 경합주 4곳의 대선 결과를 무효로 해달라고 전날 연방대법원에 낸 소송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텍사스와 많은 다른 주에서의 소송에 개입할 것이다. 이게 큰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승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다수가 선거가 조작됐다고 생각하는 데 당신(바이든)이 어떻게 대통령직을 가질 수 있는가"라고 덧붙였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곧 '용기'라는 단어에 대해 알게 될 것이고, 우리나라를 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백악관 백신 최고회의 브리핑에서 의회와 연방대법원을 거론하면서 "이제 누가 용기를 가졌는지 지켜보자"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앞으로 이틀 정도 뒤에 많은 큰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트윗에서 "경합주 전체에서 상대보다 수십만 표의 합법적인 표를 더 얻었다"며 "투표 후 모든 데이터는 조작되지 않는 한 내가 패배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주장도 했다.
CNN은 "연방대법원이 승산 없는 트럼프의 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음에도 트럼프는 선거소송에 대한 트윗을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