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화이자백신 접종지침 구체화…"아나필락시스 경험자는 불가"(종합)

입력 2020-12-10 11:13  

英, 화이자백신 접종지침 구체화…"아나필락시스 경험자는 불가"(종합)
과도한 전신 면역반응 경험자는 접종대상서 제외…"심각할 경우 생명 위협할수도"
의약품규제청장 "대부분 아나필락시스 겪지 않아…백신 안전·효과성 전적 신뢰"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영국 의약품규제당국이 과거 백신 등 약품이나 음식물에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였던 사람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영국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의 준 레이 청장은 10일(현지시간) "백신, 의약품, 식품에 대해서 아나필락시스 전력이 있는 사람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을 접종해선 안 된다"고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아나필락시스는 항원-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반응을 뜻한다. 특정 음식이나 약물 등 화학물질의 영향으로 인체에 과도한 면역반응이 일어나 급성 호흡곤란, 혈압 감소, 의식소실 등 쇼크 증세와 같은 심각한 전신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일컫는다.
영국 국립보건서비스(NHS)는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심각할 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레이 청장은 특히 "2회차 접종은 1회차 접종 이후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한 그 누구에게도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의 이런 언급은 영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명시적으로 언급하면서 접종 금지 지침을 보다 구체화한 것이다.
MHRA는 앞서 화이자 백신 접종 시작 이후 부작용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과거 약품이나 음식, 백신 등과 관련해 '중대한 알레르기 반응'(significant allergic reaction)을 보였던 이들은 접종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레이 청장은 그러나 화이자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신뢰할만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백신 접종자) 대부분은 아나필락시스를 겪지 않을 것이고, 코로나19로부터의 보호의 이점이 리스크보다 크다"면서 "여러분은 이 백신이 MHRA의 안전, 품질, 효과성에 관한 견고한 기준을 충족했다는 점을 완전히 신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지난 8일 세계 최초로 시작한 영국에서는 이날까지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인 사례 2건과 일반 알레르기 반응으로 추정되는 사례 1건이 보고됐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