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연패에도 텍사스주 '대선 무효' 불복소송 동참 선언(종합)

입력 2020-12-10 12:12  

트럼프, 연패에도 텍사스주 '대선 무효' 불복소송 동참 선언(종합)
공화당 장악 17개 주도 참여…피소 4개주 "정치공세" 일축
전문가들 "텍사스 소송, 절차와 내용 모두 엉망진창…실패할 것"



(로스앤젤레스·시카고=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김현 통신원 = 대선 사기를 주장하며 제기한 소송에서 연패를 거듭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텍사스주가 낸 대선 불복 소송에 동참하겠다고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텍사스주가 펜실베이니아주 등 4개 주 정부를 상대로 낸 대선 결과 무효 소송에 원고로 참여하게 해달라고 연방대법원에 요청했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캠프의 법률 대리인을 통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소송전에 참여하겠다고 선언한 셈이다.
만약 대법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원고 자격을 인정한다면 재선에 실패한 현직 대통령이 4개 주의 투표 결과를 모두 없던 일로 해달라는 이례적인 상황이 펼쳐지게 된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텍사스주는 지난 8일 공화당 소속 켄 팩스턴 주 법무장관 명의로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모두 승리한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위스콘신, 미시간 등 4개 주의 대선 결과를 무효로 해달라는 소송을 냈다.



텍사스주는 이들 4개 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상황을 이용해 대선 투표 절차를 위헌적으로 변경하고 우편 투표 숫자를 늘렸다면서 대선 결과가 왜곡된 만큼 4개 주의 대통령 선거인단 투표를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텍사스주와 같은 주장을 펼쳤다.
그는 대법원에 제출한 자료에서 4개 주가 "코로나 사태를 구실로 주법을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또 대선 사기의 증거가 없다는 비판을 의식한 듯 "4개 주에서 허가되지 않은 규정에 따라 선거가 진행됐기 때문에 원고(트럼프)가 대선 사기를 입증할 필요도 없다"고 강변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글을 올려 "이번(텍사스주 소송)은 큰 건이다. 우리나라는 승리를 필요로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텍사스주 소송에는 앨라배마, 아칸소, 플로리다, 인디애나, 캔자스 등 17개 주도 동참했다. 대부분 공화당이 주정부를 장악한 지역이다.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4개 주의 대통령 선거인단 구성을 무효화해 차기 대통령 선출 권한을 연방 하원으로 넘기려는 의도가 깔려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바이든 당선인이 확보한 4개 주 선거인단 62표가 무효로 되면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 모두 선거인단 과반수 270석 확보에 실패한다.



이 경우 미국 수정헌법 제12조에 따라 연방 하원이 대통령을, 상원이 부통령을 각각 선출한다.
하지만, 법률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시도는 실패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각 주 정부가 정해진 선거 시스템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한 대선 결과를 다른 주에서 이의를 제기한다고 해서 뒤집힐 리가 없다는 것이다.
캘리포니아 료욜라 로스쿨의 저스틴 레빗 선거법 교수는 텍사스주 소송은 "절차적으로나 내용상으로나 엉망진창"이라며 "연방대법원이 그 사건을 심리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 법무장관 후보로도 거론됐던 조지 콘웨이 전 백악관 선임고문은 "텍사스주 소송은 어처구니없고 가장 미친 짓"이라고 비판했다.
jamin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