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찾은 스가, 오염수 처분결정 "언제까지나 미룰 순 없어"

입력 2020-12-10 16:48   수정 2020-12-10 17:12

현장 찾은 스가, 오염수 처분결정 "언제까지나 미룰 순 없어"
동일본대지진 당시 해일피해 미야기·이와테현 차례로 시찰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10일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부지에 보관되고 있는 방사성 오염수 처분 방안을 가능한 한 조속히 결정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당시 해일 피해가 발생했던 미야기(宮城)현과 이와테(岩手)현을 이날 차례로 시찰한 스가 총리는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언제까지나 (처분 결정을) 미룰 수는 없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취임 후 첫 지방 출장지로 지난 9월 26일 후쿠시마를 방문했을 때도 오염수 문제에 대해 "가능한 한 빨리 처분방침을 결정하고 싶다"고 말했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사실상 방침을 정해 놓고 추진하는 것에 대해 후쿠시마 등 주변 지역 어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최종 결정이 미뤄지고 있는 상태다.



후쿠시마 제1원전 1~4호기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섞이면서 방사성 오염수가 계속 생기고 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현재 하루 140t가량씩 불어나는 이 오염수를 핵 물질 정화 장치인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해 탱크에 담아 보관하고 있다.
이 처리수에는 기술적으로 제거하기 어려운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은 그대로 있다.
또 트리튬을 제외한 나머지 방사성 물질(62종)을 정화(흡착)한 뒤 보관 중인 처리수의 70% 이상이 오염 농도가 일본 정부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해양방류가 결정되면 ALPS를 이용한 재처리를 반복해 오염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겠다고 도쿄전력은 설명해 왔다.



하지만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와 후쿠시마현 수산가공업연합회 등 어업 관련 단체들은 해양 방류로 오염수를 처분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풍평피해를 야기해 일본 어업의 장래에 괴멸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이유를 들어 절대 반대를 외치고 있다.
풍평피해는 오염수를 해양으로 쏟아낼 경우 일본산 수산물의 이미지가 나빠져 발생하는 피해를 말한다.
도쿄전력은 2022년 여름이 되면 계속 증가하는 오염수로 증설분을 포함해 총 137만t 규모의 저장 탱크가 차게 된다는 이유로 준비작업 기간을 고려할 때 올여름에는 처분 방법이 결정됐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일본 정부 전문가 소위는 올 2월 정리한 최종보고서를 통해 해양 방류와 대기 방출을 시행 가능한 오염수 처분 방안으로 제시하면서 해양 방출이 더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지역 어민들의 강력한 반발을 무릅쓰고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에 오염수를 흘려보내는 선택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