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거물' 라이스, 바이든의 국내정책 사령탑 변신 백악관 복귀

입력 2020-12-11 07:42   수정 2020-12-11 11:02

'안보거물' 라이스, 바이든의 국내정책 사령탑 변신 백악관 복귀
오바마때 NSC서 대북정책 등 담당…부통령·국무장관 물망 올랐지만 고배
NSC 동급인 국내정책위 위원장 내정후 위상 강화…"정치적 야심 힘실은 것" 평가도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수전 라이스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조 바이든 차기 행정부에서 미국의 국내정책 현안의 조정자로서 다시 백악관에 입성한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10일(현지시간) 라이스 전 보좌관을 대통령 자문기구인 백악관 국내정책위원회(DPC) 위원장으로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신들은 라이스의 DPC 위원장 내정을 그녀의 경력과 무게감에 비춰 이례적인 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라이스는 버락 오바마 1기 행정부 때 유엔 주재 미국 대사를 맡았다. 2기 때는 국가안보회의(NSC)를 실무적으로 총괄하는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내며 북핵 문제를 비롯한 대외정책 수립과 실행의 핵심 역할을 하는 외교·안보 전문가로 통했다.
반면 미국내 문제를 다루는 DPC는 NSC와 동등한 위상의 기구로 돼 있지만 상대적으로 급이 떨어지는 곳으로 인식돼 왔다.
라이스가 바이든 당선인의 부통령 러닝메이트로 거론되고, 대선 승리 후에는 국무장관 하마평에도 오른 점을 감안할 때 라이스의 이름값에 모자라는 자리를 맡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올 수 있는 부분이다.
AP통신은 "외교정책 전문가인 라이스에겐 놀라운 변화"라고 말했고,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도 "그녀의 전문성과 경험을 고려할 때 뜻밖의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외신은 이번 인선이 라이스를 배려한 것이라는 해석을 함께 내놓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DPC가 '바이든 백악관'에서 새로운 권한을 부여받을 것이라는 인수위 관계자의 발언을 전하면서 라이스 위원장 체제에서 강력한 역할을 할 것임을 시사했다.
AP는 라이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태스크포스 회의에 참석하고, 각료들과 회의를 소집해 국내 정책을 수립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 후 초기 의제에서 국내정책이 중요한 상황을 고려할 때 라이스가 중책을 맡았다는 취지다.
바이든 측 인사는 바이든 당선인은 외교와 경제 영역이 분리돼 있다고 보지 않는다며 라이스의 위기관리 경험과 연방정부 작동 방식에 관한 지식이 국내정책 어젠다를 실행하는 자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이 부통령 시절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한 라이스를 DPC 위원장에 기용한 것은 상원 인준 청문회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작용했다는 해석이다.
라이스는 유엔 대사이던 2012년 리비아 벵가지 주재 미영사관 피습 사건에 대해 테러가 아니라 반(反)이슬람주의 동영상에 자극받은 시위대에 의한 우발적 사건이라고 말했다가 공화당의 반발 등 엄청난 역풍에 처했다.
이로 인해 라이스가 청문회를 거치는 자리에 지명될 경우 그 과정이 순탄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고, 이것이 국무장관 경쟁에서 탈락한 한 요인이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번 인선은 56세인 라이스의 향후 정치적 행보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AP는 "그의 임명은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백악관 웨스트윙에서 새로운 권력센터를 만드는 것"이라며 "라이스는 바이든 행정부에서 가장 두드러진 흑인 여성 중 한 명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폴리티코는 라이스가 국내정책을 다루는 이 자리를 맡기로 한 결정이 여전히 정치적 야심을 품고 있다는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라이스가 지난달 선거 때 상원 의원 출마 가능성을 띄우거나 부통령 후보로도 오르내린 점을 거론한 뒤 외교정책 중심의 이력서에 국내정책의 최고위직이라는 경력을 채우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