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원으로 돌아올 용산 미군기지…반환 첫발 뗐다(종합)

입력 2020-12-11 14:15   수정 2020-12-11 14:25

국가공원으로 돌아올 용산 미군기지…반환 첫발 뗐다(종합)
2개 구역 5만3천㎡ 반환 결정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국가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인 서울 용산 미군기지의 일부 부지가 우리 품으로 돌아왔다.
정부는 11일 미국과 제201차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를 열어 11개 미군기지와 용산기지 2개 구역을 반환받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주목되는 것은 용산기지 2개 구역의 반환이다.



용산기지 남측지역 국립중앙박물관 인근 스포츠필드 부지(4만5천㎡)와 기지 동남쪽 소프트볼경기장 부지(8천㎡)가 이날 반환 결정됐다.
국가공원으로 조성될 용산기지는 전체 기지 폐쇄 이후 반환을 추진하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어 정부는 기지 내 구역별 상황과 여건에 따라 순차적으로 구역을 반환받는 방안을 미측과 협의해 왔다.
현재 이들 부지는 대부분 잔디밭 상태로, 특별한 시설물이 있는 것은 아니다.
국토부는 펜스 설치 등 보안상 필요한 조치를 끝내고 내년 3~4월에는 일반 국민에 개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반환된 부지는 5만3천㎡로 용산기지 반환 대상 면적(203만㎡)의 2.6% 수준이지만 기지 반환의 소중한 첫발을 디뎠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물론 미군이 쓰던 용산기지의 일부가 반환된 전례는 많다. 국립중앙박물관이나 용산가족공원 등도 원래는 용산기지의 일부였다.
현재 일반 국민에 개방되고 있는 장교숙소는 SOFA 절차와 무관하게 1986년 미군으로부터 반환받은 땅이다.
장교숙소의 토지는 국방부가, 건물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소유한 채 미군에 임대했으나 평택 기지 이전과 함께 미군이 쓸 필요가 없어지자 건물을 개보수해 일반 국민에 개방하고 있다.
하지만 용산기지 전체 이전과 반환이 본격 추진된 이후 땅이 우리 품에 돌아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용산기지를 공원으로 조성하려고 해도 언제 기지가 반환될지 알 수 없어 사업 속도를 높이는 데 한계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일부나마 먼저 기지를 우선 반환받게 됨에 따라 정부의 공원 조성에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용산공원 조성 면적은 총 291만㎡에 달한다. 당초 정부는 2027년까지는 용산공원을 완공한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으나 시점은 2030년 이후로 다소 밀린 상황이다.
지난 7월 용산공원 조성계획 국제공모 당선자인 'WEST8'과 '이로재'가 'Healing: The Future Park' 안을 공개했고, 국토부는 공원 조성과 관련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국민 참여단 300명을 모집 중이다.
참여단은 용산공원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용산공원 이용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와 용산공원 일대 역사문화 유산의 활용방안 등을 모색하게 된다.
용산기지 내 151개동의 존치대상 건물 중 81개동은 존치, 58개동은 해체, 12개동은 보류 대상으로 분류된 바 있다.
건물의 존치 여부나 존치 대상에 대해서도 전문가와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공원 조성 계획을 내년 말에는 확정할 방침이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용산공원 이름 공모전을 진행 중이며, 이에 9천건 이상 접수됐다.

이와 함께 이번 미군기지 반환에는 캠프킴(4만8천㎡) 부지도 포함됐다.
용산구 삼각지역 인근에 있는 캠프킴 부지는 정부가 택지로 개발해 공공임대 등 3천100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bana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