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권교체기 사형 미집행' 130년 전통 깨고 또 집행

입력 2020-12-11 16:26  

트럼프, '정권교체기 사형 미집행' 130년 전통 깨고 또 집행
18세 때 강도살인 가담한 40세 흑인 남성…킴 카다시안 등 구명운동
"레임덕 기간 첫 사례"…'사형중단 공약' 바이든 취임 전 4명 추가, 총 13명 집행될 듯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연방 차원의 사형 집행을 재개한 이후 아홉번째 사형이 집행됐다.
과거 강도 및 살인 사건에 가담한 40세 흑인 남성인 브랜던 버나드가 10일(현지시간) 밤 인디애나 테러호트 연방 교도소에서 약물 주입 방식으로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대법원은 이날 저녁 집행을 미뤄달라는 진보 성향 대법관 3명의 반대에도 사형 집행을 확정했다. 일부 인사 및 단체들도 선처 호소에 나섰지만, 무위로 돌아갔다.
이번 사형 집행은 연방정부 차원의 사형 집행 중단을 공약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내년 1월 20일 취임을 앞두고 이뤄진 것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까지 형 집행 의사를 공언해 왔다.
버나드는 18세이던 1999년 6월 텍사스주 포트후드 육군 기지에서 아이오와 출신의 젊은 목회자 부부인 토드 배글리와 스테이시 배글리의 차량을 탈취, 살해한 사건에 연루된 혐의로 2000년 공범과 함께 사형 판결을 받았다.
그는 이 사건에 연관된 10대 무리 5명 중 한 명이었다.
당시 19세였던 주범 크리스토퍼 비알바는 배글리 부부를 납치, 차 트렁크에 가둔 뒤 총을 쐈으며 버나드는 그 이후 차에 불을 질렀다. 비알바에 대한 사형은 지난 9월 집행됐다.
버나드는 사형 집행 직전 "미안하다. 이것이 내가 (범죄를 저지른) 당일과 지금 느끼는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단어"라고 말했다.
앞서 5명의 배심원은 버나드가 배글리 부부를 살해할 의도를 갖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는 점, 그가 범행 당시 18세였고 가담 정도가 낮아 재범 우려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 배글리 부부가 차에 방화 전 이미 사망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 등을 들어 탄원서를 제출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미국의 유명 연예인 킴 카다시안 등이 구명 운동에 나서는 등 사형 집행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 제기돼왔다.
이번 미 대선에 출마했던 유명 래퍼 카녜이 웨스트의 부인이기도 한 카다시안은 사형 집행 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나는 지금 너무도 엉망진창이다. 그들이 브랜던을 죽였다"면서 "그가 일생 배운 메시지는 잘못된 무리와 어울리지 말라는 것이었다"며 연방정부의 사형 집행을 맹비판했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행정부가 130년 만에 권력이양기인 레임덕 기간 첫 번째 사형을 집행했다고 보도했다. 정권 교체기에는 사형 집행을 미뤄오던 전통을 깨트렸다는 것이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 행보로 인해 연방총무청(GSA)이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확정한 지난달 23일에서야 공식적인 권력 이양에 돌입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공언한대로 내년 1월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 전까지 남은 네 명에 대한 사형도 집행된다면 지난 7월 이래 총 13명이 사형에 처해지는 셈이 된다고 미 언론들은 보도했다. 이로써 트럼프 대통령은 100여 년 만에 가장 많은 사형을 집행한 미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영국 BBC방송은 보도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과거 17년 동안 중단했던 연방 사형 집행을 지난 7월 재개한 바 있다. 11일에는 어린 딸을 고문한 뒤 살해한 혐의를 받는 알프레드 부르주아에 대한 형이 집행될 예정이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