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中고율관세 WTO 제소…중국 "잘못 바로 잡아야"(종합)

입력 2020-12-16 17:36  

호주, 中고율관세 WTO 제소…중국 "잘못 바로 잡아야"(종합)
1라운드는 보리…코로나 중국책임 지적했다 무역전쟁
"호주의 대중국 수출 25%가 정치갈등에 악영향 받아"



(서울·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김진방 특파원 = 중국이 호주산 보리에 고율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 것에 대해 호주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기로 했다.
16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사이먼 버밍엄 호주 통상투자관광부 장관은 이날 "독립적인 기관이 판단할 것이고 궁극적으로 이 분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WTO 제소를 공식 확인했다.
이 조치는 올해 들어 중국이 호주의 각종 수출품에 제재를 가한 것에 대한 호주의 첫번째 반격이다.
버밍엄 장관은 "WTO의 분쟁 해결 과정은 완벽하지 않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호주가 취할 올바른 방법"이라며 "오늘밤 WTO에 공식 요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양측(중국과 호주)이 협상 테이블에 나올 뜻이 있다면 호주는 WTO가 아닌 방법으로 분쟁을 해결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과 호주의 관계는 지난 4월 호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원지와 확산 경로에 관해 국제적인 독립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악화하기 시작했다.
분노한 중국은 호주산 쇠고기 수입에 규제를 가하기 시작하더니 호주산 보리와 와인에도 잇따라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는 등 양국관계가 급격히 경색됐다.
특히 보리의 경우 중국은 지난 5월 호주산 보리가 지나치게 싼 가격으로 수입되고 있다며 80%가 넘는 고율의 반덤핑 관세 및 반보조금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전문가들은 호주의 대중국 수출액(800억 호주 달러, 한화 66조1천억원)의 4분의 1가량이 정치적인 갈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이 호주산 석탄 수입을 금지했다는 중국 관영매체의 보도도 나왔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보도가 사실이라면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와 자유무역협정(FTA) 규정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중국 당국은 호주 정부의 WTO 제소 방침에 강력히 반발했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호주는 성심을 다해 중국의 우려를 존중해야 한다"면서 "또 실질적인 행동을 취하고, 중국 기업을 향한 차별적인 조치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왕 대변인은 호주산 보리 등에 중국이 관세를 부과한 것에 대해서는 "호주는 중국 기업에 대한 차별적인 조치를 했고, 이는 국제관례에 어긋난다"고 반박했다.
왕 대변인은 전날에도 중국이 호주산 석탄을 금지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중국 주관 부문은 법에 따라 호주산 제품에 대해 관련 조치를 하고 있다"며 제재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