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서 中백신 불신에 "접종하면 돈 주자" 제안까지 나와

입력 2020-12-16 17:48  

홍콩서 中백신 불신에 "접종하면 돈 주자" 제안까지 나와
시노백 백신 100만회분 먼저 접종에 "중국 위한 결정" 논란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홍콩이 중국 시노백(Sinovac·科興中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구매한 것과 관련해 논란이 이는 가운데, 시노백 백신을 접종하면 돈을 주자는 제안이 나왔다.
1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이날 홍콩 의회인 입법회의 보건서비스 위원회 의원들은 소피아 찬 보건장관에게 시노백 백신을 초기에 접종할 경우 3천~5천홍콩달러(약 42만~70만원)의 현금을 지원할 계획이 있냐고 질의했다.
의원들은 "시민들에게 백신 접종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지 못하면 홍콩은 끝장난다"면서 실제로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돈을 줄 것이냐고 묻는 시민들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찬 장관은 백신의 효용을 알리는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것이라면서, 현금 지원에 대해서는 "상황이 허락하는지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홍콩 정부는 지난 11일 시노백과 미국 화이자의 백신을 각각 750만회씩, 총 1천500만회분을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홍콩은 전 시민에게 무료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해주기로 했으며, 다음달부터 가장 먼저 확보된 시노백 백신 100만회분을 접종한다고 밝혔다.
그러자 홍콩이 시노백 백신을 구매하는 것은 중국을 위한 결정이라는 루머가 퍼져나가기 시작했고, 과연 중국 시노백이 만들고 배포하는 백신을 시민들이 접종하겠느냐가 의문으로 떠올랐다.
SCMP는 "홍콩이 가장 먼저 접종하는 백신이 시노백의 제품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자마자 백신 접종은 정치적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면서 "친중파 의원들은 이 시노백의 초기 100만회 분에 대한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현금지원책을 들고 나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서 한 정부 관계자는 시노백 백신을 채택한 것이 친중파 단체를 달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은 전날 백신 계약은 철저히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결정이라며 악의적인 루머를 비판했다.
입법회 의원들은 또한 시노백 백신을 람 장관과 정부 관료들이 먼저 맞을 의향이 있냐고 질의했다.
이에 찬 장관은 행정장관과 다른 장관들이 접종할 것이며 부작용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