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국경갈등' 인도, 무기 4조원 더 산다…조기경보통제기 추가

입력 2020-12-18 13:40  

'中국경갈등' 인도, 무기 4조원 더 산다…조기경보통제기 추가
국방구매위 예산안 승인…연안경비함·크루즈 미사일도 더 확보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중국과 국경 분쟁 중인 인도가 무기 4조원어치를 더 사들인다.
18일 더힌두 등 인도 언론에 따르면 인도 국방구매위원회(DAC)는 전날 2천800억루피(약 4조2천억원) 규모의 무기 구매 예산안을 승인했다.
예산안의 핵심은 공군용 공중조기경보통제기(AEW&C) 6대 추가 확보다.
공중조기경보통제기는 공중조기경보기(Airborne Early Warning, AEW) 기능과 공중지휘기(Air borne Command Post, ACP)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항공기를 말한다.
인도는 에어버스 A320 여객기를 개조해 다기능 레이더 및 조기경보체계를 장착할 방침이다.
군 당국 관계자는 "A320은 이미 들여온 상태로 우리 요구에 따라 개조될 것"라며 "새 항공기는 360도를 커버할 수 있어 기존 소형 네트라 AEW&C 3대보다 성능이 뛰어나다"고 말했다.

이번 예산안에는 또 11척의 연안경비함, 38개의 해군용 브라모스 초음속 크루즈 미사일에 대한 구매도 포함됐다.
인도 정부는 지난 7월에도 3천890억루피(약 5조8천억원) 규모의 무기 구매 및 개발 예산안을 승인한 바 있다.
당시 예산안에는 미그-29 21대, 수호이-30 MKI 12대 등 러시아제 전투기 33대 구매가 포함됐다.
인도는 현재 미그-29 59대, 수호이-30 MKI 272대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는 올해 중국과 국경 갈등이 고조되면서 첨단 무기 도입을 서둘러왔다. 이번 전투기 구매에도 패스트트랙 절차가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와 중국 간의 관계는 인도 북부 라다크 지역 국경 갈등으로 인해 최악 수준으로 치달은 상태다.
지난 5월 판공호수 난투극에 이어 20명의 인도군 사망자가 발생한 6월 갈완 계곡 '몽둥이 충돌, 45년 만의 총기 사용 등의 충돌이 이어지면서다.
현재 국경 인근에서는 양국군이 추가 배치한 병력, 탱크, 미사일, 전투기 등으로 인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