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음모론자 '선거사기 특검' 임명 검토…아수라장된 회의

입력 2020-12-20 18:37   수정 2020-12-20 18:41

트럼프, 음모론자 '선거사기 특검' 임명 검토…아수라장된 회의
'투표기 음모론' 파월 거론하며 특검카드 만지작…"다수 참모진 반대, 고성 오가"
줄리아니는 국토부에 '투표기 압수' 압박…국토부 "권한 없다"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3 대선 관련 음모론을 제기한 인물을 '선거사기' 수사를 담당할 특별검사로 임명하는 방안을 검토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직도 뒤집기에 미련을 버리지 못한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사기 의혹을 조사할 특검 카드까지 만지작거리고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 회의에서 선거캠프의 전 법률팀 고문인 시드니 파월을 선거사기 담당 특검으로 임명하는 안을 논의했다고 소식통 2명이 WP에 전했다. 이 회의에는 파월 본인이 참석한 상태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이 비밀취급 인가를 받을 수 있는지도 물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파월은 지난달 14일 트럼프 대통령의 법률고문으로 위촉된 후 대선 투표가 조작됐다는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다가 결국 법률팀에서 배제됐다.
그는 특히 '도미니언 보팅 시스템스'라는 업체가 만든 투표기에 베네수엘라에서 만든 소프트웨어가 사용됐으며, 이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을 찍은 수백만 표가 상대방에게 넘어갔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해당 업체는 최근 파월에게 "근거 없는 거짓 주장을 공개적으로 철회하라"며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그러나 백악관 회의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 보좌진 대부분은 파월 면전에서 그를 특검에 임명하는 구상에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과 팻 시펄론 백악관 법률고문은 강경한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고 한다.
시펄론 고문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파월을 특검에 임명할 헌법적 권한이 없다고 설명했다고 한 관계자는 WP에 말했다.



회의에는 파월이 현재 변호하는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참석했는데, 이들이 제기하는 음모론에 다른 참모진이 반박하며 고성이 오가는 등 소란이 벌어졌다고 WP는 전했다. CNN방송은 이날 회의가 격해졌다며 '백악관 내 대혼돈'이라는 표현으로 당시 상황을 묘사했다.
플린은 앞서 같은 날 보수 방송매체인 뉴스맥스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경합 주에 군을 투입해 대선을 다시 치를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의에서 이 주장에 관해서도 질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파월과 플린을 제외한 모든 참모진은 파월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파월은 이들을 향해 트럼프 대통령을 '버렸다'며 비난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3 대선에 이어 지난 14일 선거인단 투표에서도 조 바이든 당선인에게 뒤지며 사실상 패배가 공식화됐다.
하지만 그는 이번 대선에 대규모 선거 조작이 있었으며 실제 승리자는 자신이라는 근거 없는 주장을 줄곧 펼쳐왔다.
이런 의혹 제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온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은 최근 국토안보부에 투표기를 압수해 선거 사기의 증거가 있는지 점검할 것을 압박했다고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보도했다.
국토안보부 산하 기관에는 선거 보안을 책임지는 사이버안보·기간시설 안보국(CISA)이 있다.
줄리아니의 압박에 켄 쿠치넬리 국토안보부 차관 대행은 투표기를 통제할 권한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실적으로 선거 결과를 뒤집을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일부 측근들이 불복을 위한 무리수를 두면서 내부 갈등이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형국인 셈이다.
그러나 일부를 제외하고는 참모들 사이에서도 우려의 시선이 고조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들이 탈(脫) 백악관을 기정사실로 하고 앞으로 살길을 찾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