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변인 "바이든, 법무장관 후보와 아들 수사 얘기안할것"

입력 2020-12-21 07:56  

바이든 대변인 "바이든, 법무장관 후보와 아들 수사 얘기안할것"
사키 백악관 대변인 지명자 "수사 처리는 법무장관 권한"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검찰의 차남 수사에 관해 자신의 행정부 법무부 장관 후보들과 얘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젠 사키 대변인 지명자가 20일(현지시간) 밝혔다.
AP통신에 따르면 사키 지명자는 이날 '폭스뉴스 선데이'와 인터뷰에서 "바이든 당선인은 어떤 법무장관 후보자들과도 아들 헌터 조사에 대해 논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바이든 당선인이 최고 수준의 무결성을 가진 사람을 찾고 있다면서 법무장관은 어떤 수사가 이뤄지든 감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키 지명자는 또 장관 인선을 위한 바이든 당선인과의 면접에서 헌터는 주제로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바이든 당선인은 법무장관으로 고려 중인 누구와도 이 문제를 논의하지 않을 것이고 미래의 법무장관과도 논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바이든 정부에서 어떤 수사도 어떻게 처리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미래의 법무장관의 권한"이라고 말했다.
델라웨어주 연방 검찰은 헌터 바이든의 세금 문제를 수사 중이다. 헌터는 이 사실을 지난 9일 공개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검찰의 수사 착수를 알고 있었지만, 대선 기간에 이 사실이 공개되지 않도록 조치한 것으로 알려져 트럼프 대통령의 분노를 샀다.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한 대선 사기 의혹 수사를 놓고도 갈등을 빚은 그는 결국 사실상 경질됐다.
미국 법무장관은 검찰총장을 겸직한다. 연방 법무부 수장으로서 법률문제에서 정부를 대표하고 산하기관을 지휘·감독하며 구체적인 검찰 수사까지 지휘한다.
AP는 헌터에 대한 검찰 수사는 차기 법무장관의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주요 쟁점이 될 것이라면서 일부 공화당 의원은 특별검사 임명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AP는 민주당 더그 존스(앨라배마) 상원의원과 워싱턴DC 연방항소법원의 메릭 갤런드 판사가 법무장관 유력 후보로 떠올랐다면서 "그러나 바이든 당선인에 대한 충성도와 헌터 수사에 대한 성향이 면밀히 검토될 것이기 때문에 역학은 바뀔 수 있다"고 전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