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발 코로나 변종에 각국 '비상'…성탄절 직전 항공편 올스톱

입력 2020-12-21 11:02   수정 2020-12-21 14:39

영국발 코로나 변종에 각국 '비상'…성탄절 직전 항공편 올스톱
유럽·중동·캐나다 등 입국금지 조치 확산…"영국이 격리됐다"
유로스타 등 육로통행도 제한…영국·EU, 21일 긴급 대책회의
백신으로 반격 중 '일격'…"더 심한 증상 나타내거나 백신 무력화하진 않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왕래가 잦아지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영국서 전염력이 강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종이 확산하면서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가 비상이다.
영국은 변종이 빠르게 퍼지는 런던 등 남동부에 긴급봉쇄 조처를 단행했고 각국은 재빨리 빗장을 걸어 잠그기 시작했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유럽이 영국을 격리했다"라면서 "변종 코로나19가 크리스마스를 망쳤다"라고 묘사했다.
현재 유럽국가 가운덴 프랑스와 독일, 이탈리아, 아일랜드, 네덜란드, 벨기에, 오스트리아, 스웨덴, 핀란드, 스위스, 불가리아 등이 영국에서 입국을 제한 또는 제한할 예정이다.
영국 런던과 벨기에 브뤼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을 오가는 유로스타 열차도 21일부터 운행이 취소될 예정이다.
유럽 밖에선 터키, 이스라엘,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엘살바도르 등이 영국에서 입국을 제한했다.
미국은 아직 별다른 조처에 나서지 않았지만 같은 북미의 캐나다는 영국발 항공편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프랑스는 21일 0시를 기해 48시간 동안 영국에서 입국을 전면 금지했다.
화물차 운전자 등 운송업자도 입국할 수 없게 되면서 선박 등에 '화물만' 실어 보내는 경우에만 통관이 가능해졌다. 영국서 화물을 트럭에 실어 트럭채 프랑스에 들여보내는 일은 사실상 어려워진 것이다.
이에 따라 이날 영국 도버항구는 "프랑스의 국경통제 때문에 추가 공지가 있을 때까지 사람이 동행하는 모든 영국발 운항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프랑스는 영국과 유럽이 화물을 주고받는 주요한 통로로 프랑스의 이번 조처는 식료품 등 유통기간이 제한된 화물에 특히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영국과 유럽이 (미래관계에)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브렉시트가 단행되는 '노딜 브렉시트'가 벌어지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됐던 혼란이 수일 먼저 일어날 수도 있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독일도 이날 자정부터 화물기 등 일부를 뺀 영국과 항공편 운항을 중단한다.
운항중단 기간은 일단 이달 말일까지로 독일 정부 관계자는 AFP통신에 운항중단 기간을 내년 1월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이미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탈리아는 영국과 항공편 운항을 중단하고 최근 14일 내 영국에 머물렀던 사람의 입국도 금지했다.
이탈리아 보건부는 이날 "수일 전 영국에서 귀국한 한 명이 변종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돼 격리됐다"라고 밝혔다.
터키는 영국에 더해 마찬가지로 변종이 발견된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덴마크, 네덜란드 등을 오가는 항공편 운항을 멈출 예정이고 이스라엘은 영국과 덴마크, 남아공에서 오는 외국인 입국을 금지했다.
미국은 아직 영국에서 입국을 막는 등의 조처에 나서지 않았다.
다만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 주지사는 이날 영국발 변종 코로나19가 뉴욕에 상륙할 것을 우려하며 연방정부가 영국발 입국자에게 검사를 요구하거나 여행제한을 가하지 않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고 비난했다.
미국을 제외하고 아메리카 대륙에선 캐나다 정부가 영국발 항공편을 중단시키기로 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으며, 콜롬비아 등 중남미 일부 국가들도 영국발 입국 중단 조치를 발표했다.


연말 코로나19 대확산세 속에서 잇따라 백신 접종을 시작하며 반격에 나선 와중에 변종 바이러스가 등장한 데 대해서도 각국은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맷 행콕 영국 보건부 장관은 이날 스카이뉴스와 인터뷰에서 긴급봉쇄 조처의 정당성을 피력하면서 "변종은 통제 불능이었다"라고 시인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영국에선 20일 3만5천928명의 신규 확진자가 보고돼 하루 보고치 기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날 세계보건기구(WHO)는 영국과 긴밀히 협력해 변종 코로나19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코로나19 기술팀장은 영국 BBC방송에 "변종 코로나19와 관련해 현재까지 우리가 아는 바는 전염력이 더 높다는 것"이라면서 "확산이 지속할수록 변종이 나올 여지가 더 커지므로 확산방지를 위한 모든 조처를 즉각 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등은 변종 코로나19 관련 전화회의를 진행했다.
EU 회원국들은 21일 변종 코로나19 관련 긴급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도 이날 긴급 대응 회의를 개최할 정이다.
다행히도 현재까지 변종의 증상이 더 심하다거나 백신을 무력화한다는 진단은 나오지 않고 있다.
판케르크호버 WHO 코로나19 기술팀장은 "현재까지 영국이 공유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면 변종은 백신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으며 증상에 변화를 주거나 더 심한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옌스 슈판 독일 보건부 장관도 이날 ZDF방송 인터뷰에서 "우리가 지금까지 아는 것들에 비춰볼 때 변종은 백신들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또 미국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그램 '초고속작전'의 최고책임자인 몬세프 슬라위도 CNN방송에 나와 변종 바이러스 확산을 "주의깊게 들여다보고 있다"면서도 "지금까지 백신에 내성을 지닌 단 하나의 변종도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jylee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