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국시 급물살 타나…"의대생 사과 등 조건 없이 열어줘야"

입력 2020-12-22 06:00  

의사국시 급물살 타나…"의대생 사과 등 조건 없이 열어줘야"
의료계 일각선 "의대생들이 시험 끝까지 거부할까 봐 걱정"
의대 본과 4년 당사자는 공식 입장 없어…의대생·의사 커뮤니티선 "정부 급하니 추가시험 준비" 비아냥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정부가 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추가접수 기회를 줄 가능성을 내비치자 의료계는 "환영한다"며 "의대생의 사과 등 조건 없이 허용해줘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22일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인 권성택 서울대 교수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의대생 국시 재접수는) 다가올 의료공백을 생각하면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했다.
권 교수는 "내년 2월 안으로 실기시험을 보고 3월 인턴으로 들어가거나, 더 늦게 시험을 보게 된다면 군 복무자들과 함께 5월 인턴으로 들어가는 시나리오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권 교수는 "다만 의대생들의 사과 등 조건을 붙이지 않고 재응시 기회를 줘야 한다는 기존 의대 교수들의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 20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시험 응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을 구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의료인력의 공백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익명을 요구한 서울의 한 의과대학 A 교수는 "의대 교수들은 모두 환영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한 '전시상황'이기 때문에 공정성을 따질 때가 아니다"며 "정부가 국민 여론을 주도하는 식으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의대 본과 4학년생들은 별다른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A 교수는 "오히려 의대생들이 끝까지 시험을 거부할까 걱정이다"고 말했다.
의대생들이 속한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코로나19 정국에서 의료인력이 필요한 정부가 태도를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서울의 한 대학교 의학과 익명 게시판에 올라온 의사 국시 관련 게시물에는 "자기들(정부)이 급해지니까 추가시험 준비하는 건데 구제라는 워딩(말) 자체가 이상하다"는 댓글이 달렸다.
의대생들과 의사들의 내부 커뮤니티에도 "왜 구제인 거냐", "최대한 비아냥거리며 (국시 재접수 기회) 받아내자"는 글이 올라왔다.
의대 본과 4년 학생들은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에 반발해 지난 8월 의사 국시 실기시험을 집단으로 거부했다.
정부와 여당, 의료계가 이후 9월 4일 의정 협의체 구성 등을 골자로 합의에 이르렀지만, 학생들은 두 차례의 재접수 기회에도 시험을 거부했다.
결국 대상자 3천172명 중 13%인 423명만 최종 응시했다.
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