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조작 특검 불필요"…떠나는 '충복' 장관 트럼프에 찬물(종합)

입력 2020-12-22 07:12   수정 2020-12-22 08:47

"대선조작 특검 불필요"…떠나는 '충복' 장관 트럼프에 찬물(종합)
바 법무, 바이든 차남 특검도 선그어…러시아 해킹에 무게두며 트럼프와 이견
사실상 현직 장관 마지막 공개석상서 작심발언…"법무장관 수락 후회 않는다"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퇴임을 이틀 앞둔 윌리엄 바 미국 법무장관이 대선조작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차남에 대한 특검 임명이 불필요하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특검 임명을 원하는 것을 알면서도 사실상 마지막 회견을 통해 찬물을 뿌린 셈이다. 특검 임명 권한은 법무장관에 있다.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바 장관은 21일(현지시간) 오전 1988년 발생한 팬암기 폭파사건 용의자 기소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23일로 장관직에서 물러나는 바 장관으로서는 현직 법무장관 신분으로 마지막 공개석상에 선 셈이다.
당연히 대선조작 의혹 및 바이든 당선인 차남 헌터의 납세 수사와 관련한 질문이 쏟아졌다. 둘 다 트럼프 대통령이 비상한 관심을 보이는 사안이다.
바 장관은 대선결과를 뒤바꿀 정도로 구조적이거나 광범위한 선거사기 증거가 없었다면서 "현 시점에 특검이 올바른 수단이고 적절하다고 생각했다면 임명을 할 텐데 그러지 않았고 그러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헌터에 대한 특검 임명 여부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특검을 임명할 이유를 보지 못했고 떠나기 전에 그럴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바 장관은 연방검찰이 헌터에 대한 조사를 책임감 있고 전문적인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서도 수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퇴임을 목전에 둔 바 장관의 이날 발언은 특검 임명을 원하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타격을 주는 발언이다. 특검 임명 권한이 있는 법무장관이 증거가 없다고 선을 그어버린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음모론 제기로 캠프 법률팀에서조차 배제된 시드니 파월 변호사를 대선조작 특검에 앉히는 방안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헌터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집요한 공격 대상이 돼 왔다.
바 장관은 이날 미 연방기관과 기업 다수가 대규모 피해를 본 것으로 추정되는 해킹 사건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과 다른 견해를 공개 피력했다.
그는 "나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평가에 동의한다. 분명히 러시아(소행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 이상의 얘기는 하지 않겠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18일 언론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관여했다고 꽤 분명히 말할 수 있다"고 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날 해킹 피해 범위 축소를 시도하며 러시아가 아닌 중국 소행 가능성을 제기했다.
바 장관은 또 법무장관직을 수락할 때 어려운 일이 되리라는 것을 알았다면서 "후회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4일 트윗으로 바 장관의 사임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충복 중 충복이었던 바 장관은 이달초 AP통신 인터뷰에서 대선사기를 부정하는 발언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분노를 샀다. 여기에 헌터에 대한 수사가 대선 기간 공개되지 않게 조치했다는 보도까지 나오면서 경질될 거란 관측이 많았다.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