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소위 "트럼프 정무직 공무원, 코로나 보고서에 개입"

입력 2020-12-22 11:33  

미 하원소위 "트럼프 정무직 공무원, 코로나 보고서에 개입"
"트럼프 언급한 말라리아약 관련 보고서도 제동"
오는 30일 보건부 장관·CDC 국장 청문회 소환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전문가들의 보고서를 수정하거나 또는 작성하지 못하도록 개입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 정치 전문매체 폴리티코는 21일(현지시간) 하원 '코로나19 위기 특별소위원회'의 민주당 소속 짐 클리번 위원장이 작성한 이 같은 내용의 서한을 입수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한 정무직 공무원들이 지난봄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후 여름까지 적어도 13번에 걸쳐 과학적 보고서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제출하지 못하도록 막았다는 게 골자다.
클리번 위원장은 이를 알렉스 에이자 보건부(HHS) 장관과 로버트 레드필드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에게 전달했다.
클리번 위원장은 에이자 장관과 레드필드 국장을 오는 30일 의회 청문회에 출석하도록 소환장을 발부했으며, 이들 기관이 작성한 원래 보고서도 제출토록 했다.


하원 조사위는 지난 9월 중순 본격적으로 사실관계 파악에 착수했다.
특히 소위는 CDC 폴 알렉산더 전 과학 고문, 마이클 카푸토 전 HHS 수석대변인 등 고위직들이 '질병 발병·사망 주간 보고서'(MMWR) 작성에도 개입하려는 정황이 담긴 보고서도 10여건 작성했다.
여기에는 마스크 착용 필요성과 어린이의 코로나19 취약성, 4월7일 밀워키 전당대회 감염 현황 등의 작성에 개입한 의혹도 제기됐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치료제로 언급했다 논란에 휩싸였던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로클로로퀸에 대한 CDC 보고서 작성에 제동을 걸거나 반박문을 쓰도록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약에 대한 보고서는 애초 6월30일 발표 예정이었으나 9월4일 뒤늦게 공개됐다.
CDC에서는 정무직 공무원이 MMWR 초안을 열람할 수 없도록 하는 관례가 있었지만,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정무직 공무원이 발표되지 않은 보고서 전문을 입수한 사례도 있었다고 한다.
최근에는 레드필드 국장이 CDC 직원들에게 기관에 대한 정치적 개입, 또는 정무직 공무원들이 이른바 '집단 면역'을 강조한 것으로 비칠 수 있는 이메일을 삭제하도록 지시한 게 드러났다고 폴리티코가 전했다.
이에 대해 HHS는 "소위에 100만건이 넘는 자료를 제출했으며, 알렉산더 전 고문은 코로나19 대응 전략을 수립하지 않았다"라며 "HHS가 백신 접종에 초점을 맞추는 동안 하원 소위는 언론 플레이를 하고 여론을 호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aayy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