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투자수요 관리하며 충분한 주택 물량 공급할 것"(종합)

입력 2020-12-23 18:03  

변창흠 "투자수요 관리하며 충분한 주택 물량 공급할 것"(종합)
"역세권 500m로 넓히고 용적률 300% 줄 수도"
"3기 신도시 분양·임대·공공자가주택 배정 내년 상반기 중 결정"
"집 한채에 소득없는 가구엔 세부담 줄여줘야…실수요자 대출 완화 방안 마련"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현재 집값 급등의 원인은 저금리와 유동성에 있다고 진단하고 투자적 수요를 관리하면서 충분한 물량을 공급해야 한다고 밝혔다.
3기 신도시에 공공자가주택을 공급하고, 서울 역세권에는 용적률을 300%까지 올려 주택 공급을 확대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변 후보자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자신의 인사청문회에서 주택 정책 구상과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부동산 가격 상승과 전월세 시장 불안의 본질적 원인에 대해 "주택가격 상승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저금리와 유동성에 있다"며 "저금리에다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유동성이 워낙 많이 풀린 데다 여러 가지 수요와 공급 요인이 겹치면서 주택시장 불안을 낳았다"고 진단했다.


이어서 그는 "투자적 수요를 관리하면서 국민이 신뢰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물량의 주택을 공급하는 정책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 후보자는 서울 도심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역세권과 준공업지역, 빌라밀집지역 등 도심 내 저밀 지역을 고밀 개발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변 후보자는 서울 역세권의 반경을 500m까지 넓히고 용적률도 300%까지 올릴 수 있다는 구상을 밝혔다.
현재 서울의 역세권은 역 반경 350m이며 용적률은 평균 160% 선이다. 이를 면적은 더 넓히고 용적률은 더 쌓도록 과감한 규제완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를 위해 공공이 개발에 참여하거나 개발이익을 환수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전제를 달았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대출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변 후보자는 "저금리나 유동성 때문에 가계부채가 너무 많이 팽창된 상태여서 상당히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실수요자에는 대출 완화를 위해 유동성을 확대하지 않으면서 가능한 방안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가주택에 대한 욕망은 누구나 있을 수 있지만 부담능력이 문제이기에 그것을 보완해 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부동산 세제 완화에 대해선 "적정한 부담을 통해 부동산의 과다한 수요를 관리하는 것은 분명히 필요하다"면서도 "세제가 너무 높아졌을 때 국민의 생활에 과도한 불편이 되는 경우엔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일례로 집이 한 채밖에 없고 소득이 없는 가구에 세금이 과다하면 이분들은 집을 팔 수밖에 없다"며 "이런 경우에 이원 과세 제도를 도입한다든지 해서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변 후보자는 재개발이나 재건축 규제 완화에 대해선 "적절한 개발이익환수 장치가 전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택 공급 확대만을 위해 규제를 완화하는 것은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며 "이를 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공이 주도하는 공공 재개발과 재건축이 가장 적극적인 수단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공자가주택 공급 방안에 대해선 "분양주택과 임대주택의 중간 형태의 주택 공급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주려면 시세의 반값 정도, 즉 전세가격 수준으로 완전한 내집이 될 수 있는 주택 유형을 만들면 좋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그는 "3기 신도시에 분양주택과 임대주택, 그 중간에 있는 공공자가주택을 얼마나 배정할 것인지 내년 상반기 (끝나기) 전에 결정해야 할 것이며, 도심에 용적률을 높여 주택을 공급할 때도 공공자가주택 등을 추가로 공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이 1가구1주택 원칙을 명문화한 주거기본법 개정안을 낸 데 대해 변 후보자는 "기본적으로 그 정신에 대해 찬성한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이 법안을 찬성하느냐고 묻자 변 후보자는 "법안 자체는 자세히 보지 못했지만 기본적으로 그 정신에 대해선 찬성한다"며 "1가구1주택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국민이 주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자는 취지로 법안을 만든 걸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변 후보자는 시의적절하게 부동산 시장의 투기수요를 관리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그는 "현재 규제지역을 지정할 때 3개월 이상 가격이 상승했는지 봐야 해 너무 늦게 지정이 돼 효과가 떨어지는 면이 있다"며 "주식시장의 '얼리워닝'처럼 부동산에서도 빅데이터 통계를 분석해 가격이 오를 곳, 오른 곳을 정확하게 파악하고서 그에 맞춰서 적절한 규제를 가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변창흠 청문회 초반부터 고성…"인간품격 없어" vs "마피아 생산한 당"/ 연합뉴스 (Yonhapnews)
bana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