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향응' 면죄부 받은 아베, 정치활동 계속 의지(종합2보)

입력 2020-12-24 22:03  

'유권자 향응' 면죄부 받은 아베, 정치활동 계속 의지(종합2보)
의원직 사퇴·자민당 탈당 가능성 묻자 "직책 다할 것"
"도의적 책임 통감…호소다파 복귀 지금은 생각 안 해"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는 유권자에게 향응을 제공한 것으로 드러난 '벚꽃 모임 전야제' 논란에도 정치 활동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24일 표명했다.
아베 전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의원 사퇴와 자민당 탈당 가능성을 묻자 "초심으로 돌아가 전력을 다하는 것으로 직책을 다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지난 9월 16일 총리직에서 물러났지만, 중의원 직책은 유지하고 있다.
아베 전 총리는 자신의 지역구 주민이 참여한 전야제 비용의 일부를 대신 지불한 문제에 대해 "내가 모르는 가운데 진행됐다고 해도 도의적 책임을 통감한다"며 "깊이 반성하는 동시에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전야제 비용을 보전한 사실이 없다고 총리 재임 때 국회에서 답변한 것에 대해서는 "당시 (내가) 아는 한도에서 답변했지만, 결과적으로 답변 중 사실과 다른 것이 있어 국민의 정치에 대한 신뢰를 훼손했다"며 "당시 행정부의 수장으로서, 자민당 총재로서, 한 명의 국회의원으로서 깊이 사과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초래한 나의 정치적 책임이 매우 무겁다고 자각하며,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며 "국민으로부터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출신 파벌인 호소다(細田)파 복귀에 대해서는 "총리에서 사직한 지 얼마 안 되고 이번 문제도 있어 지금으로서는 복귀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호소다파는 자민당 내 최대 파벌이다.
아베 전 총리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도 관방장관 시절 국회에서 사실과 다른 답변을 하게 된 것에 대해서는 "스가 총리에게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검찰은 정부 주최 행사인 '벚꽃 보는 모임'을 계기로 행사 전날 밤 지역구 주민을 도쿄의 고급호텔로 초청해 향응을 제공한 것과 관련해 고발된 아베 전 총리에 대해 이날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검찰은 아베 전 총리를 불기소하면서 벚꽃 모임 전야제를 주최한 '아베 신조 후원회'의 대표이자 아베의 공설(公設) 제1비서를 정치자금규정법 위반(불기재) 혐의로 약식기소했다.
아베 전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기소된 비서는 사직했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사실관계를 확인한 시점은 "(검찰) 수사가 시작된 후로, 최근"이라며 "책임자인 비서는 수년간에 걸쳐 수지보고서에 기재해야 할 것을 기재하지 않아 나에게 진실을 답할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아베 전 총리는 오는 25일 중·참의원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벚꽃 모임 전야제 논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설명할 예정이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