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 올해 결정 보류…내년초 거론

입력 2020-12-25 08:53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 올해 결정 보류…내년초 거론
"내년 1월 정기국회 개회 전 확정이 일본 정부의 목표"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성 오염수 처분 방식에 관한 결정을 내년 이후로 미뤘다.
25일 마이니치신문, 도쿄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관계자는 전날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 보관 중인 방사성 오염수 처분 방식을 연내에 결정하는 것이 어렵다는 견해를 밝혔다.
주무 부처인 경제산업성은 전문가 소위가 올해 2월 정리한 최종 보고서를 통해 오염수 처분 방법으로 제시한 해양방류와 대기방출을 놓고 어민 단체 등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들어왔다.
그러나 소위가 두 방식 가운데 해양방류가 한층 현실적인 안이라고 추천해 처분 방식은 사실상 해양방류 쪽으로 가닥이 잡힌 상태다.
애초 일본 정부는 올 10월 중 각의(국무회의)에서 이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풍평피해'(風評被害)를 우려하는 어민단체 등이 강하게 반발하자 최종 결정을 미뤘다.
어민 단체가 얘기하는 풍평피해는 오염수를 해양으로 쏟아낼 경우 일본산 수산물의 이미지가 나빠져 생기는 피해를 말한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최근 "언제까지나 (처분 결정을) 미룰 수는 없다"며 머잖아 결정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뜻을 내비쳐 결정 시기에 관심이 쏠려 있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지난 10월 말 이후로도 해양방류할 경우의 풍평피해 대책을 검토하고 관계단체들과 협의를 계속했지만 아직 결정할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해왔다.
이와 관련,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내년 1월 18일로 예정된 정기국회 개회 전에는 처분 방법을 확정한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목표라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와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2022년 여름이 되면 계속 증가하는 오염수로 증설분을 포함해 총 137만t 규모의 저장 탱크가 차게 된다며 방류 설비 설치 등 2년가량의 준비기간을 고려할 때 올여름에는 처분 방법이 결정됐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오염수 신규 발생량이 줄면서 저장탱크의 포화 예상 시기가 2022년 가을로 늦춰져 처분 방법을 결정하는 데 다소 여유가 생겼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 1~4호기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섞이면서 방사성 오염수가 계속 생기고 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현재 하루 140t가량씩 불어나는 이 오염수를 핵 물질 정화 장치인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해 탱크에 담아 보관하고 있다.
올 11월 기준으로 123만t에 달하는 이 처리수에는 기술적으로 제거하기 어려운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이 그대로 있다.
또 처리수의 70% 이상에서 일본 정부가 제거할 수 있다고 밝히는 일부 방사성 물질의 오염 농도가 방출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해양방류가 결정되면 ALPS를 이용한 재처리를 반복해 오염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추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후쿠시마현에 인접한 미야기(宮城)현의 무라이 요시히로(村井嘉浩) 지사는 24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시찰한 뒤 "(오염수를) 해양방류하면 틀림없이 풍평피해가 생길 것"이라며 "(방류해도) 안전한지 설명할 것을 정부와 도쿄전력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