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다롄·베이징, 코로나19 확산에 항공편 300여편 취소(종합)

입력 2020-12-25 14:16   수정 2020-12-25 14:16

중국 다롄·베이징, 코로나19 확산에 항공편 300여편 취소(종합)
다롄서 학원은 수업 금지, 대학은 조기 방학 들어가
베이징 교회 크리스마스 행사 취소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중국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과 베이징 등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잇따르자 이들 지역을 운항하는 항공편이 무더기로 취소됐다.
25일 중국 온라인 매체 제몐(界面)에 따르면 이날 다롄 공항에서는 129편의 항공기 운항이 취소됐으며 베이징의 서우두공항과 다싱공항에서는 각각 90여편이 취소됐다. 이를 합하면 300편도 넘는다.
다롄공항의 운항 취소율은 오전 9시 50분(현지시간) 기준 약 35%이며 베이징 서우두공항과 다싱공항의 취소율은 10% 안팎이다.
일부 항공사는 다롄과 베이징 운항 항공편의 예약 취소나 변경을 무료로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4일 하루 동안 랴오닝성 다롄에서는 지역사회에서 8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가운데 확진자는 7명이며 나머지 1명은 무증상 감염자다. 중국은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와도 발열이나 기침 등의 증상이 없으면 확진자가 아닌 무증상 감염자로 별도 집계한다.
다롄시는 전날 모든 학원 수업을 중단하도록 조치했다.
다롄의 대학들은 이번 학기 수업을 조기 종료했다.
다롄에서는 지난 15∼24일 19명의 확진 환자와 20명의 무증상 감염자가 나왔다고 국가위생건강위원회 파견 전문가 그룹은 밝혔다.
다롄과 같은 랴오닝성에 있는 선양(瀋陽)에서도 전날 1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환자는 한국에서 중국으로 입국해 격리 기간이 지난 뒤 확진 판정을 받은 60대 중국 국적 여성의 외손녀다.
베이징에서는 전날 무증상 감염자 1명이 추가로 나왔다. 지난 6일 톈진에서 베이징으로 온 이 남성은 베이징 도심 시청(西城)구의 콜드체인 종사자 대상 핵산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 식당 직원인 이 남성은 업무가 냉동식품과 관련 있다고 당국은 전했다.
한국인이 비교적 많이 사는 차오양(朝陽)구 왕징(望京)의 한 건물은 이날 오전 갑자기 폐쇄됐다.
해당 건물에 있는 한 태국 식당 직원은 "밖으로 나갈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는데 자세한 상황은 잘 모른다"고 연합뉴스 통화에서 말했다.
온라인에는 이 건물 내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나왔다는 글이 올라왔다.

베이징에서는 지난주 차오양구의 한 호텔에서 확진자가 나온 이후 그가 방문한 인근 만두가게 직원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이번 주에도 감염 사례가 추가로 확인되고 있다.
베이징의 교회들은 코로나19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크리스마스 행사를 취소했다.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시청구의 시스쿠 성당은 전날 긴급 공지를 올려 시설을 일시 폐쇄하고 미사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인근의 시즈먼성당도 크리스마스 이브와 당일의 모든 행사를 취소했다.
차오양구의 한 국제 교회는 크리스마스 행사를 온라인으로 대체한다고 발표했다.
베이징 보건당국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베이징의 방역이 큰 도전을 맞았다면서 시민들이 이동을 자제하라고 당부했다.
베이징시 당 서기는 공무원과 국유기업 직원들이 모범을 보여 원단(元旦·1월 1일)과 춘제(春節·음력 설)를 베이징에서 보내라고 지난 23일 회의에서 말했다.
한편 베이징에서 근무하던 한 주재원이 한국으로 귀국한 직후인 지난 23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한인 커뮤니티에서 불안감이 확산했지만 그와 함께 근무해 밀접 접촉자로 분류된 한국인들과 그 가족은 이날까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내에서는 랴오닝성 다롄, 선양(瀋陽)과 베이징 등지에서 코로나19 환자가 속출하자 불안감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 전염병학 수석전문가 우쭌여우(吳尊友)는 전날 밤 관영 CCTV 프로그램에 출연해 "겨울철에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상황이 더 심각한 가운데 중국 내 여러 곳에서 산발적 발병이 일어나는 것은 정상 현상"이라고 말했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