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지지자들, '대선결과 의회 승인 막자' 막판 불복소송

입력 2020-12-30 15:56  

트럼프 지지자들, '대선결과 의회 승인 막자' 막판 불복소송
일부 하원의원 '이의제기' 공언…선거인단 산정법 위헌소송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이 다음 주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공인될 대선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바꾸고자 막판 소송전에 나섰다.
2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모 브룩스 하원의원(앨리배마) 등 일부 공화당 하원의원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부추김 속에 경합주 선거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겠다고 공언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앨리배마주(州) 연방 상원의원에 당선된 토미 터버빌 당선자도 이의제기에 동참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공화당 루이 고머트 하원의원은 이날 켈리 워드 애리조나주 공화당 의장 등과 함께 지역구인 텍사스주 연방법원에 내달 6일 상·하원 합동회의를 주재할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어떤 선거인단의 표를 반영할지 선택할 권한을 주지 않은 '선거인단 산정법'이 위헌이라는 취지의 소송을 냈다.
고머트 의원은 애리조나·조지아·미시간·뉴멕시코·네바다·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주가 각각 서로 상충하는 두개의 선거인단 명단을 의회에 보냈다고 주장한다.
주지사와 주의회가 각기 다른 당 후보를 지지하는 선거인단 명단을 동시에 의회로 전달했다는 것이다.
다만 뉴욕타임스(NYT) 등 언론들은 "모든 주가 선거 결과를 공인한 상황에서 '대안 선거인단'은 헌법적 근거가 없다"라고 지적한다.
각 주가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 선거인단을 의회에 보낼지는 투표 결과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므로 일부가 공인된 결과를 부정하고 자신들도 선거인단이라고 주장해도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고머트 의원 측은 소송을 내기 전 부통령실과 법무부 측과 접촉해 이번 소송과 관련해 의사를 물었으나 동의를 얻지 못했다고도 밝혔다.
의원 측은 법원에 부통령실과 법무부가 30일 저녁까지 견해를 밝히도록 명령해달라고 요청하는 한편 재판 결과에 항소할 수 있도록 4일까진 판결을 내려달라고도 요구했다.
해당 재판은 임의배정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지명한 판사가 맡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직 선거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그는 27일 예산안에 서명한 뒤 내놓은 성명에서 "하원과 상원이 선거부정에 초점을 맞추기로 합의했다"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트위터를 통해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선거인단 투표 결과가 공인되는 것을 막기 위한 집회에 참여하라고 독려하기도 했다.
jylee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