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선물 세트도 변화…이마트 "샤인머스캣·한우구이 선호 늘어"

입력 2021-01-04 08:44  

설 선물 세트도 변화…이마트 "샤인머스캣·한우구이 선호 늘어"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이마트는 올해 설 선물로 사과나 배, 한우 갈비 같은 전통적인 인기 품목 외에도 샤인머스캣, 한우구이 등 새로운 품목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했다.
4일 이마트가 자체 명절 선물 세트 판매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사과·배 선물 세트 매출이 전체 과일 선물 세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설에는 59.7%였지만 지난해 설에는 55.1%로 감소했다.
그 대신 다양한 과일들로 구성된 혼합과일 선물 세트와 샤인머스캣 등 최신 경향을 반영한 '트렌드 과일 선물 세트'의 판매가 늘어났다.
이에 따라 이마트는 지난해 설에는 트렌드 과일 선물 세트 2종을 판매했으나 이번 설에는 8종으로 늘렸다.
과일 선물 세트 대안으로 호두와 마카다미아 등 견과 선물 세트 물량도 10% 늘렸다.
견과는 '건강 간식'이라는 인식이 퍼지며 꾸준하게 팔리는 데다 해마다 기상 여건에 따라 시세가 등락을 거듭하는 사과·배 선물 세트와는 달리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시세가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고 이마트는 전했다.
한우는 갈비 대신 구이용 부위가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했다.
이마트 한우 선물 세트 매출 중 등심·채끝 등 구이용 부위가 주력인 냉장 한우 선물 세트 비중은 2017년 설에는 41.0%였지만 지난해 설에는 47.7%로 증가했다. 지난해 추석에는 냉장 한우 선물 세트 비중이 49.2%까지 올랐다.
이마트는 "갈비는 조리가 상대적으로 번거롭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구이용 부위는 손쉽게 구워 먹을 수 있는 데다 1∼2인 가구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수요가 늘고 있다"면서 "올해 설에는 냉동 갈비 선물 세트 물량을 줄이고 대신 냉장 선물 세트를 늘렸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지난해 참조기가 많이 잡히면서 전통적인 인기 품목인 굴비 가격이 저렴해졌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건강식품 선물 세트 종류도 늘어났다.
이마트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설에도 '비대면' 명절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고가의 프리미엄 선물 세트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아직 초기이긴 하지만 지난해 24∼29일 사전예약 실적을 분석한 결과 10만∼20만원, 20만원 이상 선물 세트 매출이 각각 129.1%, 46.8%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zitron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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