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러시아제 코로나19 백신 구매 놓고 논란

입력 2021-01-04 17:57  

우크라이나, 러시아제 코로나19 백신 구매 놓고 논란
정부측 "러 무력공세로 도입 불가" vs 친러 진영 "미국에 봉사하려는 짓"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와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 내부에서 러시아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도입을 두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반러시아 친서방' 노선을 걷고 있는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제 백신을 구매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친러 성향 의원과 전문가들은 이 같은 정부 정책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코로나19 백신 구매를 전담하는 국영기업 '우크라이나 의료구매' 대표 아르센 쥬마딜로프는 3일(현지시간) 러시아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를 구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 제품을 주문할 어떠한 합리적 근거도 없다"면서 "더 싸고 효율적이며 믿을 수 있는 백신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쥬마딜로프는 스푸트니크 V와 같은 유형의 바이러스 벡터(전달체) 백신 분야에서는 다른 경쟁 제품들이 많이 있다면서 "그 가운데는 국제 제약시장의 권위 있는 참여자인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존슨과 같은 제약사도 있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는 이미 영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사용 승인을 받았다"고 근거를 들었다.
그는 이어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무력 공세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국가 보건 문제에서 러시아 국영 제약사에 의존하는 것은 '무식한 짓'이라면서 러시아 백신 도입 불가 방침이 정치적인 고려와 연계돼 있음을 숨기지 않았다.
앞서 친러 성향의 우크라이나 정당인 '야권 플랫폼' 정치위원회 위원장 빅토르 메드베드축 의원은 러시아와 접경한 동부 하리코프주의 대형 제약사 '비올렉'이 자국 보건부에 스푸트니크 V 백신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국가 보건의인 올렉 랴슈코 보건부 차관은 스푸트니크 V 백신이 아직 3단계 임상시험(3상)이 끝나지 않아 승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자 의회 내 친러시아계 의원들은 스푸트니크 V 승인 거부 입장을 밝힌 랴슈코 차관의 발언에 대해 "미국에 봉사하려는 짓"이라면서 강하게 비판했다.
친러시아계 의학 전문가들도 "아직 세계적으로 승인된 백신 가운데 3상 시험을 완전히 마친 백신은 하나도 없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도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백신 긴급 승인을 권고했다고 반박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중순 자국 보건부에 늦어도 올해 2월까지 백신을 확보하라고 지시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현재 중국 제약사 시노백과 코로나19 백신 180만 도스(1회 접종분) 구매 계약을 체결했고, 서방 제약사들과도 구매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는 지난 2014년 러시아가 자국에 속한 크림반도를 병합하고, 뒤이어 자국 동부 지역 분리주의 반군을 지원해 오고 있는 것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러시아와 심각한 갈등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