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외무부, 한국 선박 나포에 "명백히 기술적 사안"

입력 2021-01-05 03:07   수정 2021-01-05 11:55

이란 외무부, 한국 선박 나포에 "명백히 기술적 사안"
외무부 대변인 "해양오염 조사하라는 법원 명령 따른 것"
선사 측 "해양오염 한 적 없다" 반박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승욱 특파원 = 이란 혁명수비대가 한국 국적 화학 운반선 '한국케미'를 나포한 데 대해 이란 외무부가 "기술적인(technical)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이드 하티브자데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한국케미호 나포와 관련해 "지방 당국의 초기 보고에 따르면 이 사안은 완전히 기술적인 것이며, 해당 선박은 해양 오염에 대해 조사하라는 법원의 명령에 따라 조치된 것"이라고 말했다.
하티브자데 대변인은 "이란은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이 같은 위법 사안, 특히 해양환경 오염에 민감하다"며 "이 문제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다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란은 물론 다른 해역에서 일어난 이전의 유사한 사례와 같이 예외는 있을 수 없다"며 "추가적인 내용은 이후 언급할 것"이라고 했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날 오전 10시께 "해양 환경 규제를 반복적으로 위반했다"며 한국케미호를 나포했다.
혁명수비대는 "이번 조치는 호르모즈간 주(州) 검찰과 해양항만기구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며 "이번 사건은 사법 당국이 다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외교부에 따르면 나포 지점은 호르무즈 해협의 오만 인근 해역으로, 한국케미의 선사인 디엠쉽핑은 나포 해역이 공해상이라고 주장했다.
해당 선박에는 한국인 5명을 포함해 인도네시아·베트남·미얀마 국적 선원 20명이 승선했다.
이란 반관영 타스님 뉴스는 호르모즈간 해양기구 부소장을 인용해 "한국케미가 그레이터 툰브 섬에서 11마일(17.6㎞) 떨어진 해역에서 대규모 해양 오염을 일으켰다"고 전했다.
아울러 혁명수비대가 나포 전 경고했음에도 항행을 계속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디엠쉽핑은 해양 오염을 일으키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디엠쉽핑 관계자는 "해양 오염을 할 이유는 전혀 없다"면서 "주변에 배가 엄청나게 많아 만약 해양오염을 했다면 벌써 신고가 들어왔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해양 오염이 안되는 이유는 매년 한 번씩 검사를 받고 있고 외부 충격이 없으면 (오염 가능성이) 희박하다"면서 "3개월 전에 정밀 검사를 했고, 물을 버리는 것도 미생물을 걸러서 버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kind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