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샤오펑 CEO 성명 통해 '모델Y 중국시장 석권설' 차단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인 샤오펑(小鵬·Xpeng)이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중국산 모델Y 출시를 계기로 제기된 '모델Y 중국시장 석권설'을 차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샤오펑의 허샤오펑(何小鵬)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전날 이 신문에 보낸 성명을 통해 "우리는 우리 제품(샤오펑의 전기차)의 고유한 우수한 특징에 대해 확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 CEO는 또 "지난해 4분기 우리의 (전기차) 인도 대수는 우리의 강력한 제품 경쟁력을 반영하고 있으며, 우리의 브랜드 호소력을 높여주었다"고 강조했다.
허 CE0의 성명은 테슬라가 중국산 모델Y의 출시를 앞두고 예고한 것보다 가격을 30% 이상 대폭 낮추면서 모델Y가 중국 시장을 장악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 상황에서 나왔다.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SUV) 승용차인 모델Y는 그동안 미국 공장에서만 생산됐는데 테슬라의 상하이(上海) '기가팩토리 3'에서도 본격 양산돼 올 초부터 판매된다.
예약 구매를 하려는 소비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테슬라의 중국 공식 홈페이지는 한때 마비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샤오펑과 웨이라이(蔚來·Nio) 등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들은 시장 동향을 주시하면서 긴장하고 있다.
중국 '기술 허브'인 광둥(廣東)성 선전(深?)시에 본사를 둔 샤오펑은 중국의 3대 전기차 스타트업 가운데 한 곳이다. 작년 말 미국 뉴욕증시에도 상장됐다.
샤오펑은 작년 12월에 5천700여 대의 전기차를 인도했다. 1년 전에 비해 무려 326% 늘어난 수치다.
jj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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