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주식시장 과열인가"…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이 답했다(종합)

입력 2021-01-05 18:54  

"지금 주식시장 과열인가"…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이 답했다(종합)

(서울=연합뉴스) 증권팀 = 코스피 지수가 5일 2,990선에 오르며 3,000 시대 개막을 눈앞에 뒀다.
7거래일 연속 상승세로, 6거래일 연속 사상 최고치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코스피 지수는 지난해 12월 이후 15.4%(399.8포인트)나 급등한 수준이다.
이처럼 지수가 파죽지세로 상승하는 가운데 '과열'이라는 경계감도 커지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연합뉴스는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등 증시 전문가와 은행 자산관리 전문가, 당국 관계자에게 "지금 주식시장이 과열인지 아닌지"를 물었다.


◇ 서철수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장
현재 주가가 '처음 와보는 길'이기 때문에 서로 평가가 다를 수는 있지만, 적어도 한국 증시도 평가가치(밸류에이션)상 리레이팅(재평가)된 것은 맞는 것 같다.
그 핵심 이유는 우선 가장 중요한 기준인 금리가 완전히 낮아졌다. 또 한국 산업구조, 특히 코스피 상위권 기업에 반도체는 말할 필요도 없고 배터리·바이오·비대면 등 의미 있는 성장주들이 포진하고 있다. 10~20년 전의 조선·철강 등에 비하면 확연히 달라졌고 나아졌다.
여기에 이제 '머니무브'가 본격적으로 시작돼 현재 주가가 정당화될 수 있는 부분도 있다. 가계가 증시에 본격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한 추세로서 상당히 오래 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결국 한국 시장은 글로벌 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다. 특히 미중 갈등의 영향이 클 수밖에 없고 서구에서 다시 코로나19로 경제가 어려워지는 등 글로벌 변수는 고려해야 한다.

◇ 황승택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
과열 여부를 판단하려면 기본적으로 주가 밴드를 놓고 따져봐야 한다. 미국·중국 통화정책이 긴축으로 선회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원화 절상 기조, 수출 개선세, 기업이익 증가세를 고려할 때 코스피가 3,200선까지 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고려하면 현재 지수 수준이 과열 국면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한다. 과열이란 적정 수준을 넘어가는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
다만, 주가 상승 속도가 빠르다는 감은 있어 단기적으로는 조정이 발생할 수 있다. 조정에 따른 하단은 2,700선 정도로 보고 있다.

◇ 이경수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장
단기적으로 주가 상승 폭은 가팔랐다. 그런데 이미 과열이라고 판단한 지표들을 벗어난 지 오래돼서 판단 기준이 무엇인지 의문이 있다. 다른 쪽에서 과열이라고 얘기했던 게 2,600~2,700이었을 것인데 이제 3,000 가까이 왔다. 과열이라고 얘기하고 난 뒤에 상승 폭을 보면 그 놓친 기회비용을 어떻게 책임질 수 있느냐의 문제다. 과열은 맞지만 과열이라서 조정이 바로 들어간다고 얘기하기 어려운 국면이다. 계속 과열인 상태로 한참 왔다. 지금 시장은 과거의 밸류에이션) 잣대로 판단하기는 이미 그 범위를 넘어섰고 과열을 판단할 수 있는 적절한 지표가 없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다. 지금 시점에서 과열이기 때문에 바로 조정이 나온다고 판단할 수 있는 지표의 기준이 없다.

◇ 김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
밸류에이션을 감안하면 당연히 과열이다. 어쨌든 현재 자산가치와 경제 기초여건(펀더멘털)과 괴리도는 과거 어느 때보다 벌어진 게 사실이다. 그렇다고 시장이 조정을 간다고 말하기 어렵다. 누구나 지금 자산 가격이 버블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고 인식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경기 회복 모멘텀이 굉장히 기대되고 특히 코로나19 백신을 계기로 그 회복 속도가 빨라질 거라는 기대감이 현실화되고 있다. 여전히 유례없는 유동성 장세는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자산 가격 버블 조짐들이 보이고 있지만 단기간에 버블이 꺼질 것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지금은 이런 자산 가격 랠리에 다들 동참하는 국면이라고 본다.
역사적으로 보면 분명히 과열이고 누구도 부인을 못하지만 당장 버블이 꺼진다고 어느 누구도 말하기는 어렵다. 모두 자산 버블 내지는 주식시장 랠리가 당분간 경기 모멘텀에 기반해서 이어질 거라고 믿고 있고 결국 하반기로 가면 인플레이션 우려 등이 구체화되거나 경기 모멘텀이 희석될 때 주식 시장은 본격 조정 내지는 박스권 장세를 맞을 것으로 본다. 다만 적어도 1분기만 놓고 보면 큰 조정의 빌미가 마련될 것 같지는 않고 주식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11월 이후의 장세만 놓고 보면 지나칠 정도의 급등세인 건 맞고 전혀 경험해보지 못한 건 맞다.

◇ 정용택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단기적으로 과열권에 진입했다고 생각한다. 물론 오른 나름의 이유가 있고 환경이 변화된 부분은 있다. 그런데 주가가 기초여건(펀더멘털)이 올라오는 속도에 비해서 지나치게 빠르게 올라갔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과열권에 진입했다고 생각한다.
저희가 과열로 판단하는 지표가 있다. 이른바 '버핏 지수'를 많이 쓴다.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증시 시가총액 합이 몇 배나 되는지다. 우리나라는 그간 1배가 안 됐는데 지금은 1.1배가 훨씬 넘는다. 버핏은 1배 이상 넘으면 과열이라고 하는데 미국은 1.6도 넘으니 나라마다 다르긴 하다. 추세를 보면 현재는 버핏 지수 추세에서 2 표준편차를 벗어난 국면이다. 추세값에서 2 표준편차 이상 벗어난 국면이 2000년 이후로는 2008년 금융위기 직전과 2000년대 정보기술(IT) 버블 정도가 있다. 쉽게 오는 국면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 펀더멘털이 올라오는 속도에 비해 주가가 훨씬 빨리 올랐다고 얘기하는 것이다. 앞으로 주가가 빠지지 않더라도 현 수준에서 횡보하고 펀더멘털이 올라오면 다시 표준편차 범위 안으로 들어온다. 그러면 과열이 소멸했다고 얘기할 수 있다.

◇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
과열인 부분은 있다. 문제는 과열에 대한 부분이 시장에 문제를 야기하느냐인데 그렇지 않다고 본다. 정반대로 생각해보자. 주가 급락 때 보면 아주 강한 매도자 때문에 급락한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 이면에는 매수세 실종의 영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지금 상황은 정반대다. 적당한 '사자'가 유지되는데 '팔자'의 이유를 투자자가 못 찾고 있다. 결국 경제 정상화, 백신 보급 등에 대한 프리미엄을 반영해가면서 지금 감염자가 늘어나는 문제보다는 이 다음 단계에 대한 기대감을 주가가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 균형에 큰 문제가 등장하지 않는다면 현 단계에서는 과열 조짐 등이 있긴 하지만, 주가 정점과는 거리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 정연우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
현재 시장은 과열된 부분이 많다고 판단한다. 하지만 현 상황에서 조정이 올 것 같아 보이지는 않는다. 즉 과열 국면이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밸류에이션 수준이 높아졌고, 실물경기와 괴리도 많이 벌어진 상태다.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고 이미 작년 하반기부터 지속해온 현상이다. 우리가 알던 기준으로는 이미 과열 국면에 들어왔다고 본다. 그러나 추세를 바꿀 만한 계기가 아직은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실물경기가 뚜렷하게 좋아지는 조짐이 나타나면 조정의 계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경기회복세가 아직은 모호한 국면이다 보니 통화정책이나 재정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지속하고 있다. 이게 자산시장에는 플러스 요인이 되는 상황이다.

◇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과열이라고 볼 수 없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비싸지만, 미국시장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의 밸류에이션 관점에서 보면 싸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코스피 상위 기업들의 구성이 바뀌었다는 걸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 삼성을 애플, 현대차[005380]를 테슬라, 카카오[035720]를 페이스북의 밸류에이션에 견줘서 보면 국내 증시가 오를 여지는 어마어마하게 열려 있다.
디지털 전환과 탄소 중립성이 현재 전세계 시장을 관통하는 어젠다다. '되는 기업은 되고 안 되는 기업은 안되는' 게 극명하게 갈라지고 있다. 삼성전자주가가 2배가 되면 중소형주가 무너져도 코스피는 오른다.
작년 말부터 국내 증시에 들어온 외국인 자금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이들은 지난 10년간 아마존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며 높은 PER을 용인해온 자본들이다. 전통적인 밸류에이션 지표를 보고 저평가된 한국 기업을 사서 차익실현을 하는 과거 외국인과는 다르다.

◇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
과열, 거품의 징후가 있다. 계속 돈이 들어오고 있다.
밸류이에션 기준으로 보면 과거 이력을 본다. 즉 과거의 이 정도 밸류에이션이었는데 지금 이 정도면 과열이라고 본다.
그런데 만약 '밸류에이션이 한 단계 높아지는 것이라면' 이런 질문을 던질 수도 있다. 분명 밸류에이션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됐다고 볼 만한 부분을 발견해가고 있다.
우리 증시 밸류에이션이 낮았던 데에는 국민들이 국내 주식 시장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는 점이 있다. 그 주된 이유는 부동산 시장이었다. 그간 부동산 시장에 대부분의 돈이 몰렸던 상황이었는데 작년 올해 나타난 현상은 자신이 거주하는 주택 이외에 새로운 투자를 하기가 불편해지고 있다.
게다가 젊은 층 입장에서 (현재) 부동산을 예금으로 사기에는 어려운 환경에 봉착하면서 다른 형태의 투자로 자금이 들어오는 모습이다. 핀테크나 유튜브를 통해서도 정보 격차가 많이 해소되고 있다.
또 대부분 우리나라 기업들이 조선·자동차 등 경기민감주였다. 이런 대형 기업들이 이익의 안정성 측면에서 점수를 못 받았다. 그런데 최근 몇 년에 걸쳐 시총 상위 종목이 바뀌고 있다. LG화학[051910], 삼성SDI[006400] 등은 배터리 업체로 탈바꿈하고 있고 삼성바이오로직스나 셀트리온[068270]의 시총이 각각 60조원에 이른다. 이런 기업들은 신기술·신성장 기업이면서도 과점화된 시장에 위치하고 있어 경기 변동을 덜 탄다고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다. 여기에 반도체도 강력한 우위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이렇다보니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됐다는 느낌을 받는 것 같다

◇ 장화탁 DB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
단도직입적으로 과열이다, 아니다를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최근 단기간에 수급이 가파르게 들어오면서 가격 측면에서 너무 빨리 오른 것 아니냐를 '과열'이라고 한다면 그렇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중장기적으로 놓고 봤을 때는 펀더멘털이 좋아지는 추세에 있다. 올해 하반기 이후에는 코로나로부터 정상화되는 부분이 있고, 기업 실적이 늘어나는 컨센서스가 있다고 보면 아직까지는 상승 흐름의 연장선에 있다고 봐야 할 것 같다.

◇ 배종진 부국증권 리서치센터장
증시 자체는 단기적으로는 과열 얘기가 나올 수가 있는데, 결국은 수급 문제다. 유동성 때문에 시장은 좀 더 갈 수 있는 요인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단기적으로 지표상으로는 과열을 논할 수 있지만, 1분기까지는 시장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한다.
시간을 짧게 두고 며칠 동안 얼마가 올랐다고만 보면 과열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시간을 길게 두고 보면 과열이라고 치부해 버리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왜냐하면 실물 경기가 회복 초입 단계이고, 초저금리 상태에 있다. 주가수익비율(PER)도 과거보다는 높게 적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인 가치주들, 제조업체들도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상태여서 예전처럼 한정된 업종군들만 올라가는 그런 시장이 아니고, 시장이 골고루 저변도 확대가 되고 고객 예탁금도 수급적인 요인도 좋아진 상태여서 과열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 정명지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
전통적인 관점에서 보면 과열이다. PER, 주가순자산비율(PBR), GDP 성장률, 기업 실적 등 전통적인 툴로 보면 과열이다. 그런데, 한편으로 보면 나머지는 전통적인 관점에서 정상적이냐 하는 것이다. 이례적인 저금리에는 이례적으로 높은 PER이 합당할 수도 있다. 지금의 저금리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023년까지 간다고 했으니까 이례적으로 길게 갈 것이다. 이런 이례적인 저금리가 장기간 지속하면 금리가 정상화된 이후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밸류에이션도 이례적으로 높은 것이 합당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지금은 저금리도 이례적이고, 시중에 풀린 돈도 이례적으로 많은데 단순히 과거의 잣대로만 'PER, PBR이 비싸, 사상 최고점이야, 그러니까 과열이야'라고 하는 것 같다.
정리하면 전통적 잣대로는 과열이 맞고, 버블이라고 해도 맞다. 그러나 지금의 코로나 이후에 벌어진 이례적인 유동성 환경과 정책조합을 고려한다면 지금의 밸류에이션은 이례적이긴 하지만, 과열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 신한은행 투자자산전략부 한범호 부부장
지수가 적정한 수준인지 증권사 연구원들은 주로 실적 기반으로 따지는데, 지금 지수의 경우 실적 기준으로 설명되는 수준은 넘어섰다고 봐야 한다.
2021년 코스피 상장사 영업이익이 185조~190조원 정도로 추정되는데, 2017~2018 영업이익이 193조원 정도로 비슷했던 시기 지수는 2,600 수준이었다.
작년 워낙 안 좋았으니 기업 실적이 많이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주가에 녹아있다고는 하지만, 지금 자산관리를 받는 분들에게 충분히, 자신 있게 증시에 지금 들어가도 된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유동성이 워낙 많고 투자 대상에서 가장 큰 부동산이 빠지다 보니 '심리적 쏠림'이 좀 더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정도다.
심리적 쏠림의 논거 중 하나는 일단 원화가 빠르게 강세를 보인다는 점이다. 미국 조지아 상원 선거까지 민주당이 이기면 재정지출이 더 늘고 달러 약세, 원화 강세가 더 진행돼 한국 증시의 리레이팅(재평가)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또 하나는 비대면 패러다임 변화 과정에서 주목받는 정보기술(IT), 바이오, 친환경, 전기차 섹터의 한국 증시 내 비중이 외국 증시보다 크다는 점도 심리적 근거가 될 수는 있다.
간단히 말해 실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지수 레벨에는 거의 다 왔고, 유동성 힘으로 오버슈팅이 나올 수는 있지만, 그 이후 어차피 흔들릴 수 있다는 것.
따라서 적극적으로 주식 투자를 확대할 시기는 아니고, 가진 주식을 유지하면서 먼저 팔 필요까지는 없는 상태라고 조언할 수 있다.

◇ 오인석 KB국민은행 WM투자전략부 수석전문위원
올해 증시 전망이 바뀐 것은 없다. 작년 연말과 마찬가지로 긍정적이다. 지금의 증시 상승은 코로나로 위축된 경제활동이 정상화하고 기업 실적도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돈의 힘으로 상승한 시장이라면, 앞으로는 기업들이 이익을 낼 것이라는 기대를 반영해 주가가 오를 것이다.
연말연시에 지수가 빨리 올라서 기대 수익률은 다소 낮아질 수 있다. 하지만 기업 이익 증가에 대한 기대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 공통 현상이므로, 지금 지수 수준만으로 과열이라고 볼 수는 없다.
많은 사람이 올해 백신 접종과 함께 경제가 정상화하고 기업 활동이 살아난다고 보고 있고, 정부도 경제를 살리기 위해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면서 경기 부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단순히 빨리 올랐다고 해서 과열일 수는 없다.
다만 변종 바이러스가 퍼져서 현재 개발된 백신으로 해결이 안 된다든지 등의 변수는 있을 수 있다.

◇ 박형중 우리은행 투자상품전략부 투자전략팀장
경기 회복, 이익 개선 및 코로나19 백신 보급 기대감 등에 힘입어 코스피 상승세가 더 이어져 3,000선을 돌파하리라 예상한다. 다만 상승 탄력은 둔화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따라서 기존 주식 보유자는 현 포지션을 유지하고, 신규 매수시에는 기대수익률을 낮추고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권한다.

◇ 한국은행 관계자
작년 12월 이후 상승세가 가팔라졌는데, 이는 올해 경기 회복세가 빠를 것이라는 예상이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다가 미국 등 외국에서 먼저 백신이 개발되면서 경기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실현 가능성도 커지자 투자자들이 몰리는 걸로 이해하고 있다. 문제는 올해 1, 2분기에 기업들이 실제로 그만큼 실적을 보여줄 거냐다. 이주열 총재가 말했듯 위험 요인들도 산적한 상황이다. 실제로 기업 실적이 어떻게 나올지는 시장에서 확인해가면서 투자들이 진행될 텐데 그런 점에서 유심히 시장을 지켜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이 총재가 범금융권 신년사에서 "부채 수준이 높고 금융-실물 간 괴리가 확대된 상황에서는 자그마한 충격에도 시장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 실적이 어떻게 나오는지를 잘 지켜봐야겠다.

◇ 정부 관계자 A
정부가 증시 상승세가 문제라고 하거나 빠르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 민간에서는 다양한 평가가 있고 그 기준도 다를 수 있으나 정부가 방향성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또 시중 유동성이 부동산 시장으로 쏠리는 것은 우려하고 있으나 주식 시장으로 가는 것은 다른 문제다. 코로나19 이후 수요가 늘어 호황기를 맞은 반도체, 바이오 등이 증시를 주도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시장의 흐름을 매일 주시하고 있다.

◇ 정부 관계자 B
증시가 과열이라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그동안에도 정부는 유동성 관련 리스크를 얘기해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도 "실물과 금융간 괴리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다"며 "급격히 늘어난 유동성이 자산시장으로의 쏠림이나 부채 급증 등을 야기할 가능성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관리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유동성이 생산적인 부분으로 흘러가도록 하는 게 중요한데 부동산보다는 기업과 관련된 주식이 그런 측면에서 나을 수 있다. 결국 기업이 주가에 걸맞은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그런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지나치게 시장에 자금이 쏠리는 현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정부도 이미 경계감을 피력하고 있다.

◇ 정부 관계자 C
정부가 '과열이다, 아니다'를 단언해서 정의하지는 않지만 리스크 요인들을 점검하고 강조할 수밖에 없다. 리스크 요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지켜보고 있다. 코스피가 당장 3,000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해서 특정 시장조치를 임박하게 검토하거나 염두에 두는 건 없다. 실물이 변함이 없는데 주가만 계속 오르는 상황이라면 문제가 있다. 실물과 괴리돼 금융이 끝까지 갈 수 없다.
jh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