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코로나봉쇄 강화…"사적모임 가구 외에 1명만 허용"(종합)

입력 2021-01-06 03:41  

독일, 코로나봉쇄 강화…"사적모임 가구 외에 1명만 허용"(종합)
메르켈 총리 주재 주지사회의…"급확산지역 반경 15km이상 이동제한"
위험지역 입국자 이중 진단검사…학교·보육시설 운영중단 연장

(베를린=연합뉴스) 이 율 특파원 = 독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봉쇄 조처를 더욱 강화한다.
사적 모임은 같은 가구 외에 1명만 허용되고, 급확산지역에서는 반경 15km 이상 이동이 제한된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5일(현지시간) 16개 주지사와 화상회의를 열고 1월 31일까지 봉쇄조처를 이같이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신규 감염을 추적이 가능한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봉쇄조처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면서 "변이바이러스가 출현해 불안이 더욱 커졌다는 점도 감안했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힘들지만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최근 1주일간 신규확진자수를 인구 10만명당 50명으로 낮추는 게 여전히 목표"라고 덧붙였다.
독일 정부는 이달 말까지 사적 모임은 같은 가구 외에는 1명만 허용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2개 가구에서 5명까지 사적 모임이 허용됐었다.
또 최근 1주일간 신규 확진자수가 인구 10만명당 200명 이상인 코로나19 급확산(핫스폿) 지역에서는 이동을 제한하기로 했다.
이들 지역에서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거주지 반경 15km 이상 이동이 제한된다. 특별한 사유는 의원 방문, 출퇴근 등이다. 하루짜리 소풍이나 여행, 쇼핑 등은 특별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독일은 지난해 12월 16일부터 오는 10일까지 기존 레스토랑이나 영화관, 전시관, 박물관, 체육시설에 더해 슈퍼마켓 등 생필품을 판매하는 곳을 제외한 상점 문을 모두 닫고 학교와 보육시설의 운영을 중단하는 전면봉쇄에 돌입했지만, 신규확진자와 사망자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독일 정부는 아울러 학교와 보육시설 운영 중단도 이달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대신 부모에게는 각각 열흘씩 추가 돌봄 휴가가 주어진다.


독일은 위험지역에서 입국자에 대해서는 2차례 진단검사를 하기로 했다. 입국시 진단검사를 하되 5일간 자가격리를 하고 또다시 진단검사를 받는 방식이다.
메르켈 총리는 유럽연합(EU)을 통한 백신확보와 관련한 논란과 관련, "우리는 국가별 단독행동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독일을 위해서도 EU내 모든 국가가 모두 빨리 백신접종을 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르쿠스 죄더 바이에른 주지사는 기자회견에서 2월 이후에 대해서도 너무 큰 희망을 품지 말라고 조언했다.
그는 "프랑스나 스페인은 봉쇄 조처 강화에도 목표한 신규확진자수에 도달하지 못했다"면서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인내심과 배려, 그리고 이해다"라고 강조했다.
독일의 질병관리청 격인 로베르트코흐연구소(RKI)의 집계에 따르면 전날 독일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1천897명, 하루 사망자는 944명을 기록했다.
yuls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