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 보름 앞 트럼프 또 이란 제재…철강업체 무더기 블랙리스트

입력 2021-01-06 04:17  

퇴임 보름 앞 트럼프 또 이란 제재…철강업체 무더기 블랙리스트
이란에 자재공급 中업체 1곳도 포함…재무부 "이란정권 유입 수익 차단"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또다시 이란에 경제 제재를 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퇴임을 보름 앞두고서다.
이란의 한국 유조선 나포와 관련해 즉각적인 억류 해제를 요구한 데 이어 제재도 추가하면서 임기 말임에도 대(對)이란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 모양새다.
미 재무부는 5일(현지시간) 이란의 철강 및 금속 제조업체 12곳과 해외 판매대행사 3곳 등 15곳의 이란 업체를 블랙리스트에 올렸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재무부는 이란에 철강 자재를 공급한 중국 기업 1곳도 제재한다고 덧붙였다.
재무부에 따르면 중국에 본사를 둔 탄소 소재 전문업체인 카이펑 핑메이 신탄소소재기술(KFCC)은 2019년 12월부터 작년 6월까지 이란 철강업체들에 철강 생산의 핵심 자재인 탄소 소재 수천 mt(미터톤)을 공급했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이란 업체 12곳에는 중동광산 및 광물산업 개발지주(MIDHCO) 등이 포함됐고, MIDHCO의 독일·중국·영국 자회사 3곳도 제재 대상에 올랐다.
이번 제재는 이란 정부에 주요 수익을 창출하는 일부 경제 분야에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한 행정명령 13871호에 따른 것이라고 재무부는 설명했다.
재무부는 이란의 금속 경제 분야는 이란 정권의 주요 수익원이라면서 이는 부패한 지도자들의 부를 창출하는 동시에 대량살상무기 확산, 외국테러단체 지원, 인권유린을 포함한 다양한 범죄 활동에 자금원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성명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이란 정권이 테러집단을 지원하고, 압제정권을 지지하며, 대량살상무기를 계속해서 추구함에 따라 이란 정권에 유입되는 수익을 차단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은 전날 이란이 한국 화학 운반선 '한국케미'를 나포한 것과 관련해 즉각적인 억류 해제를 요청한 데 이어 이란이 우라늄 농축 농도를 20%로 높이는 작업을 시작한 데 대해서도 강력하게 비난하는 성명을 낸 바 있다.
이란의 잇따른 '위협 행위'는 곧 들어설 조 바이든 차기 미 행정부를 겨냥해 협상력을 높이려는 의도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2018년 이란 핵 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탈퇴, 이란 제재를 복원하면서 양국 간 긴장이 지속해서 올라가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핵 합의 탈퇴를 비판하고 취임 이후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