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이어 상원도 트럼프에 등 돌린 조지아…공화 텃밭 '무색'

입력 2021-01-07 07:44   수정 2021-01-07 08:11

대권 이어 상원도 트럼프에 등 돌린 조지아…공화 텃밭 '무색'
민주, 28년 만에 대선서 이겨…상원 선거도 24년 만에 승리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애틀랜타를 주도로 하는 미국 남동부의 조지아주(州)가 미국 정치권 지형을 뒤흔들었다. 5일(현지시간) 유일하게 치러진 연방 상원 결선투표에서 두 석 모두 민주당에 안겨주면서 민주당이 상원 다수당이 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날 선거에서 민주당의 존 오소프, 라파엘 워녹 후보는 공화당의 상원의원인 데이비드 퍼듀, 켈리 뢰플러를 상대로 힘겨운 승리를 거두고 상원에 입성했다.
이로써 공화당과 민주 성향 무소속을 포함한 민주당은 50석씩 의석을 반분했다.
하지만 당연직 상원의장인 부통령이 캐스팅보트를 쥐기 때문에 입법은 물론 인사 인준권 등 상당한 권한이 부여된 상원은 사실상 민주당이 장악하게 됐다.

오는 20일 취임하는 대통령에 이어 상원과 하원 모두 민주당이 거머쥐면서 막강한 권한을 토대로 안정적인 국정운영의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현재 조지아는 선거 때마다 공화당에 표를 몰아준 '보수의 텃밭'으로 인식된다.
하지만 1868년부터 1960년까지 대선에서는 한 차례도 빠짐없이 민주당 후보를 지지한 말 그대로 '블루웨이브'를 형성한 곳이다. 이들은 보수성향을 지닌 민주당 지지층이었는데 1964년부터 공화당 지지로 지형이 바뀌었다.
1972년 대선에서 무소속인 조지 월러스 후보를 지지했고, 이후 이번 대선 전까지 민주당의 손을 들어준 것은 지미 카터와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전부다. 그나마 카터는 조지아 출신이고, 클린턴도 남부로 분류되는 아칸소 출신이다.
2004년 대선에서 조지 W. 부시 후보는 민주당의 존 케리 후보를 무려 16.8%포인트 차로 제쳤고, 2016년 대선에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5.2%포인트 차이로 이겼다.



하지만 2000년대 중반 이후 애틀랜타, 서배너 등 대도시와 도시 외곽을 중심으로 민주당 지지층이 늘었고, 이번 대선에서도 신(新)격전지로 분류됐다.
결국 지난 대선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은 불과 0.2%포인트 차이로 트럼프를 따돌리며 이변을 연출했다. 500만 명 가까이 투표했지만 불과 1만1천779표 차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내 앞서다 우편투표가 집계되던 개표 나흘째 막판 역전을 허용하며 선거인단 승리 매직넘버(270명)를 바이든에게 넘겨줬다. 1992년 클린턴의 승리 이후 28년 만에 민주당이 이긴 것이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조지아 선거 결과에 불복했고, 두 차례의 재개표를 거쳤지만 결과는 바뀌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에도 조지아 주정부에 선거 결과를 바꾸라고 압력을 가했고, 주지사와 부주지사, 주 국무장관은 공화당 소속임에도 선거 부정이 없었다면서 이를 일관되게 거부했다.
민주당의 조지아 상원 '접수'도 극적이다.
대선과 함께 치러진 상원 선거에서 두 지역 모두 과반 득표자가 없어 주법에 따라 결선을 치른 것인데, 당시 공화당 퍼듀 후보는 49.7%를 득표해 간발의 차이로 결선 투표를 허용해야 했다. 퍼듀 후보가 당시 과반 득표를 달성해 한 곳에서만 결선투표가 진행됐다면 그 결과와 무관하게 공화당이 상원을 장악할 수 있었다.
민주당의 조지아주 연방상원 선거 승리는 1996년이 마지막이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