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원팀' AI 공동 연구개발 첫 성과…산업현장에 적용

입력 2021-01-07 09:40  

KT 'AI 원팀' AI 공동 연구개발 첫 성과…산업현장에 적용
딥러닝 음성합성·E2E 음성인식·무빙픽처·AI 로봇 고장진단 기술 개발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KT와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LG유플러스, 한국투자증권, 동원그룹, KAIST, 한양대, ETRI가 참여한 'AI 원팀'이 출범 10개월 만에 첫 공동 연구개발 성과를 내놨다.
KT는 AI 원팀 공동 R&D를 통한 첫 성과로 딥러닝 음성합성, E2E(End-to-End) 음성인식, 무빙 픽처, AI 기반 로봇 고장 진단 기술 등 4종의 AI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중 AI 기반 로봇 고장 진단 기술은 현대중공업그룹의 산업 현장에 적용하고, 나머지 3개는 KT 사업의 핵심 기술로 활용할 예정이다.
먼저 딥러닝 음성합성 기술은 KT와 김회린 KAIST 교수가 협력해 개발했다. 기존 대비 비용을 4분의 1 수준으로 줄이고, 속도는 10배가량 향상한 것이 특징이다. KT는 올해 1분기 중으로 이 기술을 상용화해 AI 컨택센터, 차세대 기가지니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E2E 음성인식은 KT가 장준혁 한양대 교수와 개발했다. 사양과 데이터를 늘려 기존 방식보다 단어 정확도를 7% 이상 향상했다. KT는 이 기술을 토대로 자유 발화 음성 인식률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KT가 한양대 김태현 교수와 연구한 무빙 픽처 솔루션은 이미지에 모션 효과를 적용해 영상으로 바꿔준다. KT는 이 무빙 픽처 솔루션을 IPTV를 비롯해 포스터, 웹툰,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장준혁 한양대 교수와 개발한 AI 기반 로봇 고장 진단 기술은 AI가 산업용 로봇의 고장을 진단할 수 있는 기술로, 진동 신호에 음성처리 기술과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핵심 구동 부품인 감속기의 이상을 탐지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이 기술을 다양한 로봇 제품에 적용해 자동화 라인의 유지보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I 원팀은 이번에 공개한 4개 프로젝트 외에도 올해 AI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7개 프로젝트를 추가로 추진하며, AI 혁신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송재호 부사장은 "AI 원팀이 개발한 AI 기술은 산업현장에서 나온 정확한 데이터와 최신 연구개발 역량이 즉시 결합돼 가능했다"며 "KT는 AI 원팀의 산학연 시너지를 기반으로 산업현장 현안 해결은 물론 사회문제 해결과 AI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