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 사태 속 바이든 승리 확정…향후 트럼프 행보는

입력 2021-01-07 19:00   수정 2021-01-08 11:52

폭력 사태 속 바이든 승리 확정…향후 트럼프 행보는
소송전·재검표·주 당국에 외압 등 갖가지 불복 시도…결국 무위로
2024년 재도전 열어놔…의회 난입에 지지층 일부 이탈 가능성도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승리가 의회 최종 확정의 관문을 넘어서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결과 불복 행보가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지지자들의 의사당 난입 사태를 사실상 선동했다는 비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불복 행보를 이어가면서 공화당 내 정치적 영향력을 유지, 2024년 대선 재도전 길을 저울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가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확정되는 6일(현지시간) 백악관 인근에서 열린 지지자들의 시위에 직접 참석했다.
그는 "포기도, 승복도 절대 없다"며 지지층의 결집을 호소했다. 의회 합동회의에서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 확정이 사실상 분명한 상황에서도 불복 행보를 이어갈 방침임을 재차 천명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이 끝나고 지지자들은 합동회의 시작에 맞춰 의회로 행진했다. 곧이어 수백 명의 지지자가 의회로 난입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해산 당부는 난입 3시간이 지나서야 나왔다. 하지만 폭력 엄단 입장은 뺀 채 대선 조작 주장을 이어가며 "여러분을 사랑한다. 여러분은 매우 특별하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난입 사태 격화를 묵인·방조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대선 조작 주장을 이어가며 이날 예정된 시위에 참석하라고 지지자들을 독려해왔기 때문에 사실상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선동한 것이라는 비판마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의 끊임없는 불복 시도가 무위로 돌아간 가운데 결국 지지자들이 의사당에 난입해 실력행사를 시도하는 사태마저 벌어진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3일 대선을 치르고 자신이 우세한 것으로 보이는 초반 개표 결과가 나오자 사실상 일방적인 승리 선언을 하고 두 달 간 불복 행보를 이어왔다.
개표를 통해 선거 나흘 후 승리가 바이든 당선인에게 돌아갔으나 경합주를 중심으로 무차별 소송전을 벌이면서 뒤집기에 안간힘을 썼다.
그러나 별다른 증거를 내놓지 못하면서 소송에서 연패했다. 보수 대 진보 대법관을 6대 3 구도로 만들어둔 연방대법원마저 트럼프 대통령의 손을 들어주지 않았다.
조지아주와 위스콘신주에서는 재검표에 희망을 걸었으나 무산됐다. 대선일 이후 20일간은 정권 이양 절차에도 협조하지 않으며 몽니를 부렸다.
막판에는 공화당 의원들의 상·하원 합동회의 이의 제기를 통한 '반란'을 모색했으나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의 제동 속에 그마저 여의치 않았다. 지난 2일엔 조지아주 국무장관에게 대선 결과가 뒤집힐 수 있도록 표 집계를 다시 하라고 압력을 넣는 통화 녹취록까지 공개됐다.
급기야 충직한 '넘버2'였던 마이크 펜스 부통령조차 합동회의를 주재하며 뒤집기를 시도하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를 공개적으로 묵살했다.
결국 바이든의 당선인 신분을 법적으로 확정하는 절차인 의회의 선거인단 투표 결과 인증 직후 오는 20일 "질서 있는 권력 이양"을 선언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선거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은 바꾸지 않았다.
비록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기는 하지만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를 위한 싸움은 시작일뿐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현직 대통령의 대선 결과 불복과 함께 의회 난입 사태라는 전례 없는 상황이 초래됐음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조작의 희생양'이라는 프레임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불복 행보를 통해 2024년 대선 재도전 가능성을 열어놓은 채 지지층 내 영향력을 유지하려는 전략인 셈이다.
그러나 이번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유리하게 작용할지는 불분명하다. 극성 지지층의 결집과 세력 과시에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의사당 난입이라는 전례 없는 사태를 사실상 촉발한 탓에 공화당 내 지지층 일부가 이탈하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도 상당하다.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