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속 날짜 넘긴 바이든 인증…의회 난입 규탄·트럼프 책임론

입력 2021-01-07 16:07   수정 2021-01-08 11:57

진통속 날짜 넘긴 바이든 인증…의회 난입 규탄·트럼프 책임론
현지시간 7일 새벽 최종 인증할 듯…펜스 "헌법 보호 위해 다시 모여"
민주 중진 "트럼프, 폭도에 동기부여"…공화의원 "트럼프 선동 반란"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의회의 최종 인증이 의회 난입 사태와 공화당 일부의 반대 속에 날짜를 넘기게 됐다.
형식적으로 여겨졌던 의회의 인증 과정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으로 장시간 진행되는 이례적인 상황이 연출된 셈이다. 하지만 여야 모두 밤을 새워서라도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인증은 무난할 전망이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6일(현지시간) 오후 1시에 시작됐던 양원 합동회의는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으로 1시간여 만에 중단된 뒤 오후 8시에 속개됐다.
알파벳 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주별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인증하던 양원은 애리조나주에 대한 공화당의 이의 제기로 2시간 넘는 별도 토론과 투표를 거쳐 처리했다. 공화당 측은 펜실베이니아주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해 회의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대선 결과를 최종 인증하는 합동회의에서는 상·하원 의원 각 1명 이상이 특정 주 선거 결과를 반대하면 별도 토론과 표결을 한다. 여기에서 양원 모두 과반 찬성을 얻어야 해당 주 선거인단 집계를 제외할 수 있다.



의원들은 재개된 회의에서 의사당 난입 폭력 사태를 집중적으로 비난했다.
상원의장인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오늘 의회를 파괴한 자들은 이기지 못했다. 폭력은 결코 못 이긴다. 자유가 승리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가 이곳에 다시 모일 때 세계는 우리 민주주의의 회복력과 힘을 다시 목격할 것"이라며 "전례 없는 폭력과 파괴 행위가 있었지만, 미국민이 선출한 대표들은 헌법을 지지·보호하기 위해 같은 날 다시 모였다"고 강조했다.
정치전문 매체 더힐은 "트위터 영상메시지에서 부정선거 주장을 되풀이하며 폭력적인 지지자들에게 '평화롭게 집에 가라'고 반응한 트럼프와는 달랐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이미 인정한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시위대를 "미친 폭력배", 의회 난입 폭력 사태를 "실패한 반란"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무법·협박에 굴하지 않겠다. 헌법에 따른 의무를 오늘 밤에 하겠다. 대선 승자를 인증할 것"이라며 의회의 의무를 다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선거인단 이의 제기를 지지했던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인 케빈 매카시도 시위대 행동을 "반미국적"이라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을 폭력 사태의 배후로 지목, 책임을 추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곧 다수당 상원 수장이 될 척 슈머 민주당 원내대표는 "민주주의 성전이 더럽혀졌다"며 "1월 6일은 미국에서 가장 어두운 날 중 하나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45대 대통령의 마지막 끔찍한 유산은 의심할 여지도 없이 우리의 최악의 유산"이라며 "폭력배들에게 동기를 부여한 음모론을 조장한 대통령, 그들이 수도로 오도록 부추긴 대통령, 폭력을 말리지 않고 독려한 이 대통령은 많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폭도들이 현 정부나 차기 바이든 정부에서 기소되길 바란다고 했다.
밋 롬니 공화당 상원의원도 "오늘 일은 대통령이 선동한 반란"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그의 위험한 책략을 계속 지지하기로 한 이들은 민주주의에 대한 전례 없는 공격과 공모한 것으로 영원히 비쳐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부 공화당 의원은 주별 선거인단 투표 결과에 대한 반대 의사를 철회했다.
이날 조지아주 결선투표에서 패배한 켈리 뢰플러 공화당 상원의원은 난입 사건과 관련해 "폭력, 무법과 의회 포위가 혐오스럽다"며 조지아의 선거인단 투표 결과에 반대하겠다는 뜻을 접었다.
공화당은 애초 애리조나,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등 최소 3개 주의 투표 결과 인증에 반대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날은 조지아를 뺀 2개 주 결과만 반대했다.
한편 강성 친(親)트럼프 인사인 맷 개츠 공화당 하원의원은 폭도 일부는 트럼프 지지자가 아니라 이를 가장한 극좌 성향의 반파시즘 운동 단체인 안티파 일원이라고 주장해 민주당 의원들의 야유가 쏟아지기도 했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