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만 '디지털 콕핏 2021' 공개…"자동차가 제3의 생활공간으로"

입력 2021-01-08 00:33  

하만 '디지털 콕핏 2021' 공개…"자동차가 제3의 생활공간으로"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스튜디오 모드·삼성 헬스 서비스 적용
5G 초고주파도 구현…'군집주행·원격주행' 서비스 기대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삼성전자[005930] 전장부품 사업 자회사인 하만 인터네셔널이 7일(미국 현지시간) '하만 미디어 데이'를 열고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차량 내 멀티디스플레이) 2021'을 공개했다.
디지털 콕핏은 운전석과 조수석 전방 영역의 차량 편의기능 제어장치를 디지털 전자기기로 구성한 전장부품으로, 삼성전자와 하만이 공동 개발해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18'에서 처음 소개했다.
이번에 삼성전자와 하만이 공동 개발한 '디지털 콕핏 2021'은 이동 중에도 차량 내부를 '제3의 생활공간'으로 만들 있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강화한 것이다.
전방에는 49형 QLED 대형 디스플레이와 JBL 사운드 시스템을 탑재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강화했고, 뒷좌석 중앙 디스플레이를 통해 원격 업무를 위한 화상 회의도 가능해 이동 중에도 회사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구현했다.
차량 내부를 '크리에이터 스튜디오'(Creator Studio)로 활용할 수 있는 '스튜디오 모드'도 추가됐다. 좌석 상단에 설치된 인캐빈 카메라(In-cabin Camera)로 탑승자들의 모습을 찍을 수 있어 1인 미디어 영상 제작을 위한 촬영은 물론, 차 내에서 쉽게 편집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자동차 후방에 55형 Q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캠핑 등 야외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했다.
'디지털 콕핏 2021'은 기존 스마트폰에 주로 적용됐던 삼성 헬스 서비스가 적용됐다는 점도 특징이다.


차량용 삼성 헬스(Automotive Samsung Health) 솔루션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탑승 전 신체 활동과 기록을 분석하고, 차량 내 운전자 모니터링 카메라와 웨어러블·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운전자의 건강을 주기적으로 체크해 신체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전날 밤 수면 패턴과 현재 눈꺼풀의 움직임 등을 파악해 알림이 필요할 경우 실내 환기를 유도하고, 주의 메시지를 전달해 졸음을 방지해주는 방식이다. 스트레스 수치를 체크해 조명이나 향기, 음악 등 운전 환경을 탑승자 상태에 따라 쾌적하게 바꿔줄 수도 있다.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 안전을 위한 기능도 보완했다.
차량 전·후방 4개 카메라와 딥러닝 기술로 모든 각도를 살필 수 있는 '360 비전 모니터링 시스템'(360 Vision Monitoring System)이 도입돼 이동할 때나 주차시 실시간으로 주변을 인식해 운전자에게 신호를 준다.
차량 전방의 디스플레이로 밖에 있는 보행자에게 알림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지향성 스피커를 통해 특정 보행자에게만 선택적 알림을 전달할 수 있게 했다.
삼성전자와 하만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5G 기술을 적용한 TCU(차량용 통신 장비, Telematics Control Unit) 기술도 한 단계 개선했다.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 인프라 등과의 빠른 통신을 위해 지연율이 낮고 대용량 정보를 한꺼번에 수용할 수 있는 '5G ㎜Wave(초고주파)'를 업계 최초로 차량에 적용했다.
5G 초고주파 기술 구현을 위해 주변 간섭을 줄이면서 커버리지를 늘려 안정적인 연결성과 높은 전송 속도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배열 안테나 빔포밍'(Array Antenna Beam Forming) 기술이 도입됐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자율주행뿐 아니라 한 명의 운전자가 여러 차량을 이끄는 군집 주행이나, 원격으로 무인 자율 주행차를 움직이는 리모트 컨트롤 주행 등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k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