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새행정부 1월20일 출범, 정권이양에 집중"…사실상 승복(종합)

입력 2021-01-08 10:30   수정 2021-01-08 11:19

트럼프 "새행정부 1월20일 출범, 정권이양에 집중"…사실상 승복(종합)
"대통령직 영광이었다"…의회 난동 시위대에 "대가 치를 것" 비판


(워싱턴·서울=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안용수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을 기정사실화하면서 질서 있는 정권 이양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당선인이 합법적 당선인 신분 확정의 마지막 관문인 전날 의회 합동회의 절차를 거친 데다 의회 내 시위대 난동 사태로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한 영향 아니냐는 해석이다. 외신에선 대선 패배 승복에 가장 근접한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영상 메시지에서 "이제 의회가 (대선) 결과를 인증했고, 새 행정부는 1월 20일 출범할 것"이라며 "이제 내 초점은 순조롭고 질서있고 빈틈없는 정권 이양을 보장하는 것으로 전환한다"고 말했다.
또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는 시도는 투표의 진실성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일 뿐이었다고 언급했다.
11·3 대선에 불복한 뒤 각종 소송전을 이어가며 대선 뒤집기에 나서는 등 패배를 인정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에서 대선 결과를 받아들이는 쪽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순간은 치유와 화해를 요구한다. 2020년은 국민에게 도전의 시간이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유행에 따른 어려움을 열거한 뒤 "우리는 우리를 한 나라의 가족으로 묶는 사랑과 충성심의 신성한 결속에 새로운 활력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직을 수행한 것이 일생의 영광이었다고도 했다.

그는 "내 훌륭한 지지자들. 나는 여러분이 실망했다는 것을 안다"며 "그러나 나는 우리의 놀라운 여행이 이제 시작일 뿐임을 알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의회의 시위대 난동 사태와 관련해 "미국은 법과 질서의 나라이고 그래야 한다"며 "의사당에 잠입한 시위자들은 미국 민주주의의 본거지를 더럽혔다"고 비판했다.
또 "폭력과 파괴 행위에 관여한 이들에게. 당신은 우리나라를 대표하지 않는다"며 "법을 어긴 이들에게. 당신은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