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인수위 "백신물량 최대한 출고"…접종 가속 주문

입력 2021-01-09 04:16   수정 2021-01-09 11:11

바이든 인수위 "백신물량 최대한 출고"…접종 가속 주문
"정부, 백신공급 보류 중단해야" 2차 접종 위한 비축물량 지적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사용 가능한 물량을 최대한 출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당선인 인수위원회는 8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당선인은 이용 가능한 (모든) 백신을 즉시 배포하는 방안을 지지하며, 지금 당장 미국인들의 팔에 주사할 수 있게 현 정부가 백신 공급 보류를 중단해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보건 당국이 두 번째 접종을 위해 백신 공급 물량을 비축해 접종 속도가 느려지고 있는 점을 지적하면서, 취임하면 백신 배포 정책을 변경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AP는 "트럼프 행정부는 두 번째 접종을 보장하기 위해 백신 공급을 보류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정부가 긴급 사용을 승인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및 모더나 백신은 첫 접종 후 2∼3주 후에 2차 접종을 해야 95%의 예방효과를 지닌다.
인수위는 "바이든 당선인은 가장 필요한 미국인이 가능한 한 빨리 백신을 얻도록 보장하는 한편 배포 역시 가속해야 한다고 믿는다"고 거듭 강조했다.
미국의 백신 접종 속도는 정부의 계획보다 상당히 더딘 상황이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지금까지 2천140만 회분이 배포됐는데 그중 27%인 약 590만 회분만이 실제 접종됐다. 미국 정부는 작년 말까지 2천만 회분을 실제로 접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달 말 이런 점을 지적하면서 연방정부가 좀 더 강력한 역할을 해 접종 속도를 올려야 한다고 강조하고 오는 20일 취임하면 하루 100만 명 접종으로 100일간 모두 1억 회분을 접종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미국병원협회는 올여름까지 집단 면역력을 갖춘다는 목표를 이루려면 5월까지 매일 180만 명이 접종해야 한다고 추산하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주 및 지방의 접종 속도를 높이기 위해 백신 센터를 개설하고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는 이동형 센터를 운영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인수위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의 릭 브라이트 박사는 "지금 문제는 (백신 접종과 관련한) 조율된 국가 계획이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수위는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 후 정부의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다음 주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