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문대통령, 신년사 통해 '위안부 배상판결' 언급 안 해"

입력 2021-01-11 13:33  

日언론 "문대통령, 신년사 통해 '위안부 배상판결' 언급 안 해"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언론은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서울중앙지법의 위안부 배상 판결에 대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은 것에 초점을 맞춰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했지만 "지난 8일 서울중앙지법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옛 일본군 위안부 여성들에게 배상금 지급을 명령한 것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교도는 이어 한일 관계를 놓고는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도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는 종래의 입장을 밝혔다고 소개했다.
NHK 방송은 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과 협력해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 나서겠다고 강조했지만, 한국 법원의 위안부 배상 판결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방송은 이어 일본과의 관계에 대해선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하는 데 그쳤다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도 인터넷판 실시간 뉴스를 통해 문 대통령이 '관계가 냉각된 한일 관계'를 두고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했지만, 서울중앙지법의 위안부 관련 판결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닛케이는 문 대통령의 일본 관련 언급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자유무역협정(FTA)에서 모든 나라와의 협력을 강조한 뒤 한마디 덧붙이는 모양새였다고 썼다.
닛케이는 또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문제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대·중소) 기업의 협력으로 일본 수출 규제를 이겨내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약 25분간의 연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경제 정책 관련 언급이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며 문 대통령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고 방역 모범 국가가 됐다"고 한국 정부의 감염증 대책을 자찬했다고 덧붙였다.




산케이신문도 인터넷판 기사에서 문 대통령이 위안부 배상 판결을 언급하지 않은 채 일본과의 관계에 대해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기존의 입장을 천명하는 데 그쳤다고 전했다.
산케이는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극복 정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전 국민 백신 무료 접종 방침을 천명했다며 경제 살리기 등 국민의 기운을 북돋우려는 발언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다.
한편 일본에선 '성인의날 ' 공휴일인 이날 요미우리, 마이니치, 아사히 등 3대 일간지는 문 대통령 신년사 관련 뉴스를 웹페이지에서 바로 다루지 않았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