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증상 감염'에 주목하는 중국…"코로나 방역 새로운 위협"

입력 2021-01-12 09:59  

'무증상 감염'에 주목하는 중국…"코로나 방역 새로운 위협"
농촌 '방역 구멍' 관리 필요…콜드 체인 종사자 등 정기 검사 실시
중국 보건당국 "무증상 감염 조기 발견에 코로나 확산 여부 달려"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무증상 감염을 공식 확진자 통계에서 제외하며 확진자 수 줄이기에 급급하던 중국이 최근 허베이(河北)성과 신장(新疆) 등에서 무증상 감염자가 급증하자 코로나19 방역의 새로운 위협으로 무증상 감염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관영 글로벌 타임스는 12일 무증상 감염과 관련한 분석 기사에서 "무증상 감염이 중국 코로나19 방역의 새로운 위협으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무증상 감염을 조기 발견하는 것이 코로나19 확산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라고 주장했다.
중국 보건 전문가들은 글로벌 타임스와 인터뷰에서 "현재 중국에서 확산하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이전 바이러스보다 더 전염성이 강하다"면서 "특히 스자좡(石家莊)과 신장에서 발생한 무증상 감염은 새로운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글로벌 타임스는 "지난 11일 중국에서 발생한 확진자 수는 103명이었는데 이는 5개월 만에 처음 세자릿수를 기록한 것"이라며 무증상 감염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신장 방역 당국 관계자는 "스자좡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발견되기 전 한동안 잠잠하게 무증상 감염자들이 퍼진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의 코로나19 방역에 무증상 감염 환자들이 큰 도전이 됐다"고 진단했다.
중국질병통제센터 전염병 수석 전문가 우준유(吳尊友)도 "무증상 감염이 확산하는 것은 매우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무증상 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코로나19 방역에 매우 중요하다"면서 "최근 발견된 바이러스는 사망률은 낮지만, 전염성이 강해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둥옌 홍콩대 생명과학대학원 교수는 "스자좡에서 슈퍼 전파자가 출현하면서 확산세가 강해졌다"면서 "슈퍼 전파자를 적절한 시기에 식별하고 관리하지 못할 경우 제2, 제3의 코로나19 유행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글로벌 타임스는 무증상 감염자를 사전에 파악하기 위해서는 최근 집단 감염이 발생한 스자좡과 베이징 근교 농촌 지역에 대한 의료 시스템 보완 등 '방역 구멍'을 메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콜드 체인(저온 유통망) 종사자 등 위험 직군에 대한 정기적인 코로나19 검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농촌 지역은 코로나19를 제때 검사하고 치료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지 않다"면서 "또 마을 단위 방역 등 소위 '풀뿌리 방역'이 효과를 발휘하도록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chin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