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취임 D-7] 갈 길 바쁜데…트럼프 불복에 험난했던 정권인수

입력 2021-01-13 10:01  

[바이든 취임 D-7] 갈 길 바쁜데…트럼프 불복에 험난했던 정권인수
코로나19 등 현안 산더미 속 트럼프측 비협조 계속…내각 인준도 더뎌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불복으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인수 과정은 그 어느 때보다 험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대응을 비롯한 현안이 산적해 취임 첫날부터 바쁘게 움직여야 할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도 하기 전부터 작지 않은 난관에 부딪힌 것이다.
지난해 11월 7일 미 언론이 바이든의 승리를 일제히 선언한 후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버텼다.
정권이양 작업도 제때 시작되지 못했다. 실무작업 개시를 위해 신호탄을 쏴줘야 하는 연방총무청(GSA)이 바이든에 대한 당선인 선언을 미루며 꿈쩍하지 않았다.
바이든 인수위원회가 부처별 정권인수 작업을 위한 기관검토팀 500명을 발표했지만 개점휴업을 면치 못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보고 및 자료 제공 없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았다.
바이든 당선인은 내각 및 참모진 구성에 집중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명자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에 대한 지명이 잇따라 이뤄졌다.
그러나 바이든 당선인이 정보브리핑에서마저 배제되면서 취임 후 국정운영은 물론 국가안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고조됐다. 미국에서는 대통령 당선인이 현직 대통령과 함께 정보당국의 브리핑을 받는다.
숨통은 지난해 11월 23일 트였다. 에밀리 머피 GSA 청장이 정권이양 작업 개시 결정을 내리고 트럼프 대통령도 정권이양에 협조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트윗으로 알린 것이다.

그러나 이후에도 장애물은 계속됐다. 부분적으로 정권이양 작업이 시작되기는 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불복 고집을 꺾지 않으면서 각 부처와 기관이 적극적 협조를 꺼린 것이다.
안 그래도 보름 넘는 기간을 하릴없이 날린 바이든 인수위로서는 분통이 터지는 상황이었다. 참모진을 중심으로 공개적으로 불만이 터져나오기 시작했고 바이든 당선인도 지난해말 회견에서 트럼프 행정부를 직격했다.
특히 국방부와의 신경전이 심했다. 국방부가 연말 휴가를 이유로 들어 회의 중단을 선언하고 인수위가 거세게 반발하는 일마저 있었다.
새해 들어 정권인수 작업은 뜻밖의 변수를 만났다.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로 후폭풍이 거세지자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날인 7일 대선 패배를 공식 인정하고 순조로운 정권 이양을 공언한 것이다.
그러나 정권이양 작업의 장애물이 모두 제거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11일 바이든 인수위팀이 코로나19 대응을 주도하는 트럼프 행정부 '초고속작전'팀 회의에 접근하지 못하다가 보도가 나오자 접근이 처음으로 승인됐다고 전했다.
결국 코로나19 대응과 정국혼란 수습, 동맹복원 등으로 갈 길이 바쁜 바이든 행정부로서는 트럼프 행정부의 비협조로 충분한 준비 없이 출범을 맞게 된 셈이다.
장관 지명자들의 인준도 신속하게 이뤄지기 어려운 실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추진으로 관심이 분산되면서 상원이 인준 절차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
상원 상임위원회에서 인준 청문회 일정이 잡힌 것은 현재까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 지명자와 재닛 옐런 재무장관 지명자 2명뿐이다. 그나마 이들의 청문회 날짜도 바이든 취임식 바로 전날인 19일이다.
자칫하면 바이든 당선인이 20일 인준받은 장관 한 명 없이 취임할 수도 있다. 행정부 출범 초반부터 매끄러운 국정 운영이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