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택배노조 단체교섭 결렬…20∼21일 파업 찬반투표(종합)

입력 2021-01-13 17:02  

우체국 택배노조 단체교섭 결렬…20∼21일 파업 찬반투표(종합)
우본 "대화 시도·교섭 마무리 짓겠다"


(서울=연합뉴스) 정성조 정윤주 기자 =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본부는 우체국물류지원단과의 단체교섭이 결렬됨에 따라 20∼21일에 총파업 찬반투표를 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노조는 이날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2년만에 단체교섭을 하면서 ▲ 지난해 노사가 합의한 배송 물량 190개 준수 ▲ 과로의 핵심 원인으로 꼽힌 '공짜 분류작업' 개선 ▲ 노사협의회 설치 등을 우체국물류지원단에 요구했으나 논의를 거부당했다고 설명했다.
우체국물류지원단 측이 '5인 이상 사적 모임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교섭 중단을 통보했고, 노조가 교섭인원 축소나 화상교섭을 제안했으나 지원단 측이 번번이 거부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우체국물류지원단과 원청 우정사업본부에 더는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우체국 택배노동자들은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에 결연히 나설 것"이라고 했다.
노조는 "총파업으로 시민 여러분이 겪을 불편과 그렇지 않아도 힘든 집배원들의 고통이 커질 것이란 점이 마음을 무겁게 한다"며 "22년 연속 택배 부문 고객만족도 1위를 한 우정사업본부의 성과는 온갖 갑질과 산재·착취로 얼룩진 저희 택배노동자들의 열악한 처우가 밑바탕이 됐다는 점을 기억해달라"고 덧붙였다.
이런 주장에 우체국물류지원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일정을 조율해야 했고, 교섭 인원 축소나 화상회의 등의 요구는 단체교섭 특성상 의견 수렴이 어려워 추진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소포위탁배달원 일평균 배송물량은 지난해 기준 190개로 노사 합의 수준을 지키고 있으며, 배달원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분류작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시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노사협의회에 대해서는 "현재 노사 간 정기적 업무협의를 통해 현장 문제점을 개선하고 있으며, 일상적 노사협의는 상시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체국물류지원단은 "노조 교섭 결렬 선언에도 대화를 시도하고 노사 간 교섭을 마무리 짓겠다"고 했다.
노조에 따르면 우체국본부 조합원은 2천700여명으로, 우체국 전체 위탁택배노동자의 70%가량이 가입했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