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긴급사태 11개 지역으로 확대…경기 중시하다 폭발적 감염

입력 2021-01-13 18:39  

日긴급사태 11개 지역으로 확대…경기 중시하다 폭발적 감염
누적 확진 30만명 넘어…뒤늦은 긴급사태에 추가 선포 요구 이어져
한국·중국 등 비즈니스 트랙도 중단…외국인 입국 원칙적 불허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가 13일 확대 선포됐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오사카부(大阪府) 등 7개 광역자치단체에 긴급사태를 추가로 발령한다고 이날 열린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밝혔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전했다.
이로써 긴급사태는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중 11개 지역으로 확대하게 됐다.



긴급사태는 이달 8일 도쿄도(東京都) 등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에 먼저 발효됐다.
애초 스가 총리는 경기 부양에 찬물을 끼얹을 것을 우려해 긴급사태 발령에 부정적이었으나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 지사 등이 공개적으로 긴급사태 발령을 요구하자 떠밀리듯 긴급사태를 선포했다.
이후 긴급사태 미발령 지역의 지자체장들이 잇따라 긴급사태 추가 선포를 요구했고 일본 정부가 이를 수용하면서 대상 지역이 대폭 늘었다.
일본 정부는 한국, 중국 등 11개 국가·지역에 대해 예외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비즈니스 트랙' 왕래도 긴급사태 종료 시까지 중단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외국인의 일본 입국은 당분간 원칙적으로 차단된다.
긴급사태는 도쿄도, 사이타마(埼玉)·가나가와(神奈川)·지바(千葉)현 등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에 먼저 발령됐고 오사카부, 교토부(京都府), 효고(兵庫)현, 기후(岐阜)현, 아이치(愛知)현, 후쿠오카(福岡)현, 도치기(?木)현 등 7개 지역에 13일 추가로 선포됐다.
일본 정부는 도쿄 등에 대해 다음 달 7일 긴급사태를 종료한다는 계획이었으며 추가로 긴급사태를 선포한 나머지 7개 지역의 역시 같은 날까지로 기간을 설정했다.
하지만 긴급사태를 추가로 선포한 것 자체가 감염 확산이 좀처럼 억제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내달 7일 종료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작년에 긴급사태를 처음 선언했을 때는 일본 전체의 하루 신규 확진자가 368명에 불과해 지금보다 감염이 훨씬 느리게 확산했지만, 긴급사태는 49일간 이어졌다.
향후 감염 확산 추이와 조만간 일본에서도 접종이 개시될 백신의 효과 등 변수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올해 7월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개막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는 상황이다.



NHK의 집계에 의하면 일본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전날 29만8천884명을 기록했으며 13일 새로 파악된 확진자를 포함해 누적 30만명을 넘었다.
일본의 누적 확진자는 작년 10월 29일 10만명을 넘었고 50여일 지난 지난달 21일 20만명을 돌파했다.
이후 한 달도 안 돼 3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감염 확산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